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의대·약대·생명대 공동연구 결과물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12-30

 
의대·약대·생명대 공동연구 결과물 바이오 기업에 이전
 
 
의료원과 신약개발 전문기업 브릿지바이오(주)가 지난 11월 29일 종합관 6층 교수회의실에서 호흡기 염증성 질환 치료용 혁신신약개발에 대한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을 통해 두 기관은 호흡기 염증성 질환 치료용 신약개발을 위한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브릿지바이오가 개발후보에 대한 전임상 및 임상개발을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의료원은 브릿지바이오로부터 계약금, 단계별 기술실시료 그리고 향후 발생하는 수익에 대한 로열티를 지급받게 된다.
 
최재영 교수와 한균희 생명시스템대학 생명공학 교수, 남궁완 약학대학 교수로 구성된 공동연구팀은 2014년부터 보건복지부 지정 선도형 뇌심혈관질환융합연구사업단의 세부과제로 혈압 및 호흡기 염증조절에 관여하는 신규 표적 막단백질의 특이적 억제제에 대해 연구해왔다.
 
의과대학에서는 평소 환자를 진료하면서 특정질환에 대한 새로운 약물의 필요성을 느껴, 생물학적 기초연구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신규약물 표적을 발굴해 왔다. 약학대학에서는 고속대량스크리닝 및 의약화학 합성연구를 통해 신규약물표적에 최적화된 선도물질을 도출해냈다. 이를 바이오 기업에 기술이전하고 연구 협력함으로써 산-학이 협력해 신약개발을 만드는 모델을 구축하게 됐다.

 

vol. 60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