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2016년 시신 기증인 합동 추모예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11-02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2016년 시신 기증인 합동 추모예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학장: 홍인수)에서는 지난 10월 12일 의학교육을 위해 시신을 기증하신 16분의 고인에 대해 ‘2016년 시신 기증인 추모예배’를 개최했다.
 
원주의과대학은 의학교육을 위해 자신의 몸을 기증해 주신 분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매해 추모예배를 개최하고 있다.
 
의과대학의 교육과 연구에 필요한 시신은 절대수가 여전히 부족하지만 다행히 생전에 자신의 몸을 기증하시는 분들이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원주의과대학 해부학교실은 이런 분들의 높은 뜻을 학생들에게 수업과 실습시간을 통해 특별히 강조하고 있으며(시신을 ‘선생님’ 호칭) 매년 개최하는 추모예배를 통해 학생들의 의료윤리 의식도 높아지는 효과를 보고 있다.
 
 
원주의과대학은 전임 학장을 포함하여 다수의 교수 및 교직원들이 시신기증 의사를 표시하였으며, 재학생들이 단체로 장기 및 시신기증서약을 한 경우도 있다. 교육과 연구에 필요한 기간은 대략 1~3년 정도 소요되며 추후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학교 측은 유가족의 의사를 존중하여 시신을 모시고 있으며(대개 화장) 유가족이 원하면 학교 내에 설치된 추모예배실에 임시 보관할 수도 있다.
 
시신기증절차는 원주의과대학 해부학교실(033-741-0271)로 연락하면 상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생전에 시신기증 의사를 표명한 분들은 사후 유가족이 해부학교실에 연락을 하면 소정의 절차를 거쳐 시신을 학교로 모셔오게 되고 의학교육과 연구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vol. 60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