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2016년 10월 신간 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10-03

한국어 논리와 논술

 

저자: 김성숙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 하는논리와 논술지도 방법론 교재가 출시되었다.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의 세부 전공으로 2006 개설된 학술적 글쓰기(academic writing)학술 과제 수행에 필요한 인지능력으로는, 전문적인 지식 정보를 기억·이해하기, 선행 지식을 맥락에 맞게 적용하기,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문제를 진단·분석하기, 연구 수행 성과를 종합하기, 옹호할 자기 전제와 비판할 상대방 반론을 평가하기, 주장이나 견해 창안하기가 있다. 7 학습 인지 목표는 블룸(1956) 앤더슨(2001) 연구 결과를 수용한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7 학습 인지를 성장시킬 구체적인 방안을 현행 논술 시험의 유형과 접목하여 쓰기 과제로 개발하고 교육할 방법을 소개하였다. 교육과정에서 1 박사학위를 받은 저자가 다년간의 연구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논증적 글쓰기 교육 방법론을 제시했다.

 

유료방송 산업의 경제학

 

저자: 이상우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현재까지 국내 유료TV 시장의 역사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향후 미디어 기업의 전략방향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다른 국가들에 비해 정책 당국의 규제수준이 높은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규제 역사를 평가해 보고, 향후 정책 당국의 대응방향을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해서 제시한 책도 여간해서 찾기가 쉽지 않다. 책은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변화 과정을 객관적 데이터와 경제학적 분석방법에 기반해서 살펴봄으로써, 과학적인 이론과 방법론이 미디어 정책 집행의 근간이 되어야 함을 알린 되는 책이라는 점에서 독자들의 수요를 만족시켜 있을 것이다.

 

행위와 2

 

역자: 강형식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책은 앙드레 르루아-구르앙 André Leroi-Gourhan 『행위와 Le geste et la parole』의 2권을 번역한 것이다. 『행위와 말』의 1권은 1(1~6) 구성되어 있고, 2권은 2(기억과 기술, 7~9) 3(민족의 상징, 10~15) 이루어져 있다. 2권에는기억과 리듬 La ménore et les rythmes’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행위와 말』은 고고학 분야의 주요 저서이면서 동시에 현대 철학에서도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단세포 동물에서 현대 인류 사회에 이르기까지의 변화, 발전 과정을 일관된 시각으로 통찰하고 있으며, 이후 인류 사회의 변화 과정을 예견하고 있다.

 

 

vol. 60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