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인물 동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6-30

 

인물 동정

 

 

 

 

김재훈 교수 / 제49회 과학의 날 국무총리 표창

 

김재훈 교수(강남 산부인과)가 지난 4월 21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제49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김 교수는 부인암 환자진료에 매진하며 연구 및 교육에 헌신하고, 다수의 이행성 연구를 바탕으로 부인암 표지자 연구, 국내외 임상연구를 수행하며 치료제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설혜심 교수 / 프랑스 국제학술대회 초청 발표

 

설혜심 교수(사학과)가 한불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지난 6월 9~10일 양일간 프랑스에서 개최된 ‘Les relations entre la Corée et la France du 19ème au 21ème siècle: 19세기에서 21세기까지 한불관계’ 국제학술대회에 초청됐다. 설 교수는 본 학술대회에서 1920년 한국에서 신문이 발행되기 시작한 이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이전인 1999년까지 한국의 신문기사가 프랑스산 물건과 물질문화를 어떻게 다뤄왔는가를 분석해 발표함으로써 큰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손성규 교수 / 한국회계학회 회장 취임

 

손성규 교수(경영대학)가 7월 1일 제35대 한국회계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한국회계학회는 한국회계학 연구 및 교육 발전, 건전한 연구 활동 등을 목적으로 지난 1973년 발족했다. 임기는 1년이다.

 

 

 

안덕선 교수 / 알렌의학교육상 수상

 

안덕선 교수(생리학)가 교육 분야에서 공적이 높은 교수를 기리는 제4회 알렌의학교육상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안덕선 교수는 2000년부터 2004년까지 교육과정 개편 프로젝트인 CDP 2004 프로젝트 위원을 역임했고, 2010년부터 2012년까지 CDP 2013 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교육과정 개편에 앞장섰다. 이외에도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의 책임 지도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한국의학교육평가원 부원장을 맡고 있다.

 

 

 

용석중 교수 / 제9회 의료기기의 날 국무총리 표창 수상

 

용석중 교수(호흡기내과)가 제9회 의료기기의 날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용 교수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임상시험센터 소장으로 원주의료기기 테크노밸리와 함께 의료기기 안전성 시험 등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의료기기의 날에 수여하는 국무총리 표창은 학계·연구기관에 소속돼 의료기기 안전 분야의 정책 및 제도 개선, 의료기기 안전 증진 활동 및 조사연구, 기술개발 등에 업적이 있는 이에게 주는 표창이다.

 

 

 

 

이혜연 교수 / 대한체질인류학회 회장으로 선출

 

이혜연 교수(해부학)가 지난 5월 20일 거제도에서 개최된 대한체질인류학회 학술대회 총회에서 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올해 5월부터 1년간이다. 1958년에 창립한 체질인류학회는 인체측정학을 중심으로 한국인의 특성을 밝혀온 학회로 내년에 개최될 60주년 학술 대회를 계기로 진화생물학적 연구 분야로의 확장과 함께 회원들의 관심사인 임상해부학 교육과 연구를 위한 회원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건섭 교수 /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학술대상 수상

 

정건섭 교수(생명과학기술학부, 원주부총장)는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가 지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주최한 ‘2016년도 국제학술대회 및 정기학술대회’에서 학술대상을 수상했다. 정 교수는 발효식품의 기능성 규명 및 과학화 연구를 통한 발효식품의 우수 종균을 개발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학술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는 국내 미생물분야 학술활동단체 중 최대 규모로 1973년 창립되어 현재 회원 4,000여 명(정회원 2,000여 명, 학생회원 2,000여 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SCI저널인 ‘Journal of Microbiology & Biotechnology’를 발행해오고 있다.

 

 

 

정현철 교수 / 한국암치료보장성 확대 협력단 초대 대표

 

정현철 교수(내과학)가 환자 중심의 암 치료 강화를 목표로 하는 민간기구 ‘한국암치료 보장성 확대 협력단(Korea Cancer Care Alliance, KCCA)’을 이끈다. KCCA는 지난 5월 10일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진행하고 정현철 교수를 초대 대표로 추대했다. KCCA는 제4병기 진행성 암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치료를 확대·보장하는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시행을 돕는 민간기구다.

 

 

 

 

박재홍 동문 / 미국 퍼듀대 교수 임용

 

박재홍 동문(기계전자공학부 99학번)이 미국 퍼듀 대학교(Purdue University)에 조교수로 임용됐다. 오는 8월부터 College of Health and Human Science, School of Health Science에서 조교수로 활동하게 된다. 박 동문은 학부 졸업 후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우리 대학에서 황정호 교수의 지도 아래 기계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University of Iowa)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근무한 바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초미세먼지의 측정 및 저감과 흡입에 따른 인체 유해성을 연구해 왔으며, 이와 관련된 37편의 논문을 해외 유명 학술지에 게재하고 35편의 국내 특허와 2편의 미국 특허를 출원/등록했다. 국내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명문대학교에 교수로 임용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배선우 선수 / 한국여자프로골프 투어 우승

 

배선우 선수(체육교육학 13학번)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에서 첫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 5월 29일 경기 이천시 휘닉스스프링스 CC에서 열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E1 채리티 오픈 마지막 라운드에서 배 선수는 최종합계 20언더파 196타로 우승을 거머쥐었다. 우승상금은 1억2,000만 원이다.

 

vol. 59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