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도서전시회 ‘호모 리테라투스의 서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5-04

도서전시회 ‘호모 리테라투스의 서재’

 

17~18세기 유럽 출판물 희귀본 전시

 

 

인문학연구원(원장 윤혜준)과 학술정보원(원장 이정우)이 주최하는 ‘호모 리테라투스의 서재 – 인문학연구원 소장 서양 고서 기증 기념 전시회’가 지난 4월 22일까지 학술정보원의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조용선 전시실에서 열렸다. 호모 리테라투스(Homo Litteratus)는 문자를 사용하는 인간이라는 의미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이성과 합리성의 시대인 17~18세기 유럽의 학문과 문화 예술을 대표하는 철학, 수사학, 사전, 지리학, 여행기, 영문학 고전 명작, 예술사, 초창기 정기간행물 등 총 16종의 17~18세기 유럽 희귀도서 30여 권이 6가지 섹션으로 분류 전시됐다. 인문학연구원은 전시 도서를 포함해 총 77권의 고서를 학술정보원에 기증한다. 이들 기증 도서는 서지 작업 후 국학자료실에 보관되며 일반 연구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윤혜준 인문학연구원장은 “인문학의 진작과 문자문화의 확산을 목적으로 소장 중인 서양 희귀 도서를 학술정보원에 기증하면서 학술정보원과 공동으로 전시회를 기획했다.”며 “일반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서양 고서를 직접 보면서, 서양 고서에 대한 흥미를 갖고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정우 학술정보원장은 “학술정보원에 소장된 3,000여 권의 서양 고서에 대해 폭넓은 관심을 조성하고, 향후 소장자료 확충을 통해 해당 분야 연구 기반을 구축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vol. 59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