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국제캠퍼스 소식] 국제캠퍼스 교과과정 들여다보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5-04

국제캠퍼스 교과과정 들여다보기

 

RC에서는 어떻게 전인교육을 실현하고 있을까?

 

 

RC는 Residential College의 약자로, 세계 명문 대학에서는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온 전인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렇다면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RC에서는 어떤 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질까?

 

RC교육은 크게 국제캠퍼스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과과정’과 기숙사에서 하우스 단위로 진행되는 ‘비교과과정’으로 구분된다. 하우스 스토리에서는 그 가운데 리더십과 사회봉사 정신을 가진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21세기 인재는 단순히 학업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 문화적 감수성과 리더십, 봉사정신이 특출한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인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Holistic Education(HE)은 사회기여 영역(HEI), 문화 예술 영역(HEII), 체육 영역(HEIII)으로 구성되며, 신입생들은 소속 단과대학에 따라 2개 혹은 3개의 영역에서 각 1과목씩 이수해야 한다.

 

우선 사회기여 영역 HEI은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사회봉사를 통해 이타적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인천시와 연계한 ‘연인 초·중·고 학습 멘토링’ 과목을 비롯해 외국인과 함께하는 원어민교실, 드림스타트, 과학캠프, 해비타트, 점자도서관 등 다양한 분야의 봉사활동 과목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HEI 과목 중 하나인 ‘미추홀 에스코트’는 학생들이 호신술 교육 등을 받고 전용 자전거를 이용해 국제캠퍼스 내외를 에스코트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안전한 캠퍼스와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문화예술 영역 HEII는 학생들의 지적 상상력, 문화적 다양성, 예술적 감수성을 발현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수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유화나 연극 활동과 같이 학생들이 직접 창작 활동에 참여하는 과목들과 강의와 감상을 통해 문화적 감수성을 키우는 과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 매해 인기를 끌고 있는 ‘스무살, 동서양 고전을 만나다’라는 과목은 매주 동서양 고전 각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와 함께 해당 고전의 배경에 대한 강연을 듣고, 중요한 본문 구절을 읽으며 고전 속 참뜻과 고전독서의 참맛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다. 이번 학기 강의는 ‘제3의 자본’, ‘국부론’, ‘종의 기원’, ‘중국신 화전설’ 등의 명저를 주제로 이뤄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체육 영역 HEIII은 신체활동의 가치 인식 및 건강 증진과 단체활동을 통한 협업 정신, 리더십, 사회성, 도덕성 함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HEIII 과목들은 국제캠퍼스의 첨단 체육시설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헬스, 펜싱, 포크댄스, 필라테스, 현대무용, 축구 등 다양한 평생 스포츠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HE과목들 외에도 RC에서는 신입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미래 학업계획 설계를 목표로 하는 ‘RC 101강의’를 꾸준히 개설하고 있다. 모든 RC학생들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본 과목은 각 학사 단위에 맞춰 운영되기 때문에 강의실 교육과 강의실 밖 면담 활동을 통해 학생지도를 강화하고, RC 교육환경에 대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RC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취재: 조가은 학생기자)

 

 

 

vol. 59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