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인물 동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5-04

인물 동정

 

 

박영환 교수 / 제32회 보령의료봉사상 본상 수상

 

박영환 교수(흉부외과학)가 제32회 보령의료봉사상 본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2005년 2월부터 초음파진단팀과 소아과 의사 등 의료진을 이끌고 여수시 보건소를 찾아 진료해왔다. 10년 동안 여수지역에서 1,000여 명을 진찰·치료했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40여 명의 소아환자는 한국심장재단과 연계해 수술받을 수 있게 해줬다. 또한 제3국 심장병 어린이들에게도 관심과 사랑을 쏟으며 의료 봉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의협신문과 보령제약이 공동 제정한 보령의료봉사상은 1985년 국내외 의료 취약 지역에서 헌신적인 인술로 참다운 사랑을 베풀고 있는 의료인과 의료단체를 발굴해 그 숨은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서창옥 교수 / 제9회 암 예방의 날 근정포장 수상

 

서창옥 교수(방사선종양학)가 지난 3월 2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최 제9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에서 근정포장을 받았다. 서 교수는 소아암, 뇌종양 환자들을 대상으로 첨단방사선치료의 도입과 정착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근정포장은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원, 국공영기업체·공공단체 또는 사회단체의 직원으로 직무에 최선을 다하며 나라와 국민의 복리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한다.

 

 

손일 교수 / 일본철강협회 ‘니시야마상’ 수상

 

손일 교수(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가 올해 ‘니시야마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니시야마상은 일본의 철강산업을 재건한 가와사키 제철소 니시야마 야타로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1968년 이래 일본철강협회가 철강분야의 학술과 기술 발전에 탁월한 공적을 세운 석학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일본인이 아닌 외국인이 받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오흥근 명예교수 /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 등재

 

오흥근 명예교수가 대한의학회 정기총회에서 마취통증의학과 중환자의학 분야를 개척하고 정착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명예의 전당 헌정은 대한의학회의 창립, 육성을 선도한 의학자로서 선진의학 연구와 의료수준 향상에 밑거름이 된 의학자를 대상으로 한다.

 

오 교수는 일반마취 외에 심폐마취, 중환자 관리, 통증관리 분야를 개척했다. 또한 1968년 중환자실을 개설하여 근대식 장비를 갖춰 운영하며 국내 중환자실 관리와 진료에 대한 교육을 선도했다. 1972년에는 국내 최초로 외래에 통증치료실을 개설한 바 있다.

 

 

이은국 사회과학대학장 / 행정자치부 정책자문위원장 위촉

 

이은국 사회과학대학장(행정학과)이 지난 4월 8일 행정자치부 제2기 정책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됐다. 5개 분과위원회 75명으로 구성된 본 위원회는 정부 주요정책의 입안, 계획의 수립 및 시행에 있어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반영함으로써 정책의 품질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임기는 1년이다.

 

 

이현수 교수 / 아시아 컴퓨터디자인건축학회 회장 선임

 

이현수 교수(실내건축학과)가 지난 4월 1일 한국 교수로서는 최초로 제9대 캐드리아(CAADRIA, 아시아 컴퓨터디자인 건축학회) 회장에 선임됐다. 캐드리아는 3D 모델링, 디지털 건축 패브리케션, 3D 프린팅, 로봇 건축시공 등의 첨단 건축 디자인 기술을 연구, 교육하는 학회로 한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미국, 독일, 포르투갈, 칠레, 오스트리아, 스웨덴 등 25개 국가, 250여 명의 회원을 두고 있다. 임기는 2년이다.

 

 

정갑영 교수 / 대검찰청 검찰미래발전위원장에 위촉

 

정갑영 교수(경제학과)가 지난 4월 7일 대검찰청 검찰미래발전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됐다. 본 위원회는 검찰의 미래와 발전을 위한 제도 및 업무 개선 등을 검찰총장에게 자문하는 기구로서 사회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홍명기 교수 / 제29회 보원학술상 수상

 

홍명기 교수(내과학)가 제29회 보원학술상을 수상했다. 보원학술상은 지난 1988년부터 의대 교원들의 연구의욕 진작과 의대의 발전을 위해 기금을 출연한 윤덕진 명예교수의 호를 따서 시상해오고 있다.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한 교원을 대상으로 한다.

 

홍 교수는 지난해 ‘미국 의학협회저널(JAMA, IF=35.29)’에 에버롤리무스 용출 스텐트 삽입 시술에서 혈관내초음파 사용과 혈관조영술의 효과’를 발표해 학술적 가치와 공헌도를 인정받았다.

 

 

홍복기 교수 / 제53회 법의 날 황조근정 훈장 수상

 

홍복기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지난 4월 25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제53회 법의 날 기념식에서 상법분야 법률문화 진흥에 이바지 한 공로로 황조근정 훈장을 받았다. 법의 날은 법의 존엄성을 되새기고 준법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로 매년 법질서 확립에 기여한 이들에게 훈장과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연세인 56명 제20대 국회의원 당선

 

지난 4월 13일 치러진 제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우리 대학 동문 56명(총 300석)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지역구 253석 가운데 53석, 비례 대표는 47석 중 3석을 차지했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25명, 더민주당 21명, 국민의당 6명, 정의당 1명, 무소속 3명의 동문이 당선됐다. 이들은 오는 5월 30일부터 2020년 5월 29일까지 4년간 ‘섬김의 리더십’을 발휘하며 입법부 핵심으로 활약할 예정이다.

 

      

 

vol. 59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