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특별기획] 차세대 기가 와이파이 캠퍼스 개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3-30

차세대 기가 와이파이 캠퍼스 개막

 

무선 AP 2,500개 확대 설치 … 끊김 없는 무선 네트워크 즐긴다

국내 최고의 스마트 캠퍼스 구현할 것

 

 

최근 학술정보원의 무선네트워크 구축 사업이 마무리되면서 캠퍼스 어디서나 끊김 없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활용한 모바일 중심의 학습 환경이 보편화하는 가운데 학술정보원은 증가하는 네트워크 서비스 수요와 트래픽 폭증에 대응하고, 고품질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차세대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이로써 우리 대학은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서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대학 최고 수준의 스마트 캠퍼스를 구현하게 됐다.

 

이제 건물 밖에서도 와이파이를 즐긴다

 

먼저 교내 전역 주요 공공지역에서 무선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선 설치 지역을 대폭 확대했다. 과거에는 50인 이상의 중대형 강의실이나 로비, 커뮤니티룸 등 주요 실내 공용지역에만 무선 액세스 포인트(AP)가 설치된 탓에 실내에서도 무선 인터넷 사용에 제약이 많았다.

 

이번 구축 사업으로 기존 무선 인프라 활용 및 확장성을 고려해 약 2,500개의 무선 AP를 실내외에 확대 설치했다. 이를 통해 500여 개에 달하는 교내 모든 강의실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기반 학습 환경이 한층 개선됐다. 또한 무선 서비스 요구가 많았던 백양로를 비롯한 주요 옥외 지역에 기가 와이파이를 설치해 구성원들의 편의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공간인 기숙사에 무선 와이파이를 설치해 학생들이 공간의 제약 없이 학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기가 와이파이로 인터넷 품질 향상

 

고품질의 AP 장비를 신규 설치하면서 무선 인터넷 사용 속도 역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내 곳곳에 1,800대의 802.11ac AP를 설치해 기존 300Mbps보다 4~5배 빠른 최대 1.7Gbps의 속도 구현이 가능해진 것이다.(5GHz 기준) 또한 사용자 밀집지역에 국내 최초로 멀티유저-마이모(Multu-User Multi Input Multi Output, MU-MIMO) AP를 도입함으로써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조성을 꾀했다. 특히 학술정보원과 중앙도서관에 다수의 사용자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유저-마이모 AP를 집중 배치해 사용자의 무선인터넷 트래픽 처리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교내 인터넷 품질과 관련해 학술정보원 관계자는 “기존 AP를 철거하고 구축한 것이 아니라 확장 구축한 것으로 기존 AP 사용지역은 속도 개선을 체감할 수 없다.”며 “장비 기준으로는 처리속도가 5배까지 향상되었지만 사용자 환경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이 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웹 인증으로 간편하게 접속


이번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인증방식도 간편해졌다. 기존에는 사용자 OS에 따라 별도의 에이전트(Agent)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상존했다. 학술 정보원은 사용자 단말환경에 따른 복잡한 인증 절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연세 포탈 계정을 이용해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웹 인증방식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사용하는 기기의 종류와 관계없이 다음 순서에 따라 연세 포탈 계정 인증만으로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사용자 매뉴얼 http://yis.yonsei.ac.kr/infra/infra_5.asp)

 

 

유선 네트워크 교체 사업 추가 진행

인터넷 품질 유지 위해 신고포상제 운영


학술정보원은 무선 AP 확대 설치와 동시에 노후된 유선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하는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지닌 주니퍼 네트워크 장비를 선정해 국내 대학 최초로 캠퍼스 내 40G의 초고속 네트워크 기가망을 구축한다. 지난해 학술정보원 및 공학원 건물에 대한 구축을 완료했으며, 오는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캠퍼스 전체 네트워크 고도화를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학술정보원은 교내 인터넷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음영지역 신고에 대한 포상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요 공용 공간에서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정보통신운영팀(2123-3411)에 문의 및 신고하면 된다. 신고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지급된다. (단, 도서관 일반열람실은 조용한 열람환경을 위해 무선 서비스가 제한된다.)


학술정보원은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캠퍼스 어디에서든 고품질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도서관이나 강의실과 같은 주요 학습공간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꼭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vol. 59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