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특별기획] 2017학년도 수시모집 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3-30

2017학년도 수시모집 안내

 

수시모집 2,405명 선발 

학생부교과 전형 257명, 학생부종합 전형 487명, 일반 전형 683명, 특기자 전형 978명

 

 

우리 대학은 2017학년도 신입생 총 정원 3,408명 가운데 70%를 수시에서, 30%를 정시에서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2일(월)~19일(월) 사이에 진행되며 모든 전형에서 미등록인원에 대한 결원 보충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 입학전형과 크게 변동 없어

한국사 학업부담 최소화 기준 마련

 

2017학년도 신입학 전형은 수험생들의 입시 준비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큰 폭의 변경은 지양하고 2015학년도, 2016학년도 입학전형의 틀을 대부분 유지했다. 전형의 특징을 드러내는 전형 명칭을 사용했으며 지원자격, 각 전형의 평가요소, 단계별 전형요소, 반영 비율, 평가 방식을 그대로 유지했다.

 

다만 모집단위 중 생활과학대학 내 아동·가족학과의 경우 전공의 특성을 고려해 자연계열 선발을 중지했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 시험이 필수 응시로 지정됨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부담이 가중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기준을 설정했다. 예컨대 수시모집에서 한국사 시험의 자격기준은 인문·사회계열 지원자의 경우 3등급 이내, 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4등급 이내, 체능계열 지원자의 경우 5등급 이내다. 정시모집의 경우 일정등급 이상에 대해서 가산점 10점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적용되며,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3등급까지, 자연계열의 경우 4등급까지, 예·체능계열의 경우 5등급까지 10점 만점으로 반영된다.

 

학생부교과 전형 … 고교 3학년 재학생만 지원 가능

 

학생부교과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만 지원이 가능하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교과 70%와 비교과 30%의 비율로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과 달리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제출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 전형 모집인원 확대 

자기소개서에 실적 기재하면 0점 처리

 

학생부종합 전형은 전년도 대비 모집 인원을 확대했다. 2017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에 따라 지원가능 모집단위를 지정했으며, 2014년부터 예고한 대로 다자녀 모집은 폐지하되 이를 사회배려자 모집으로 흡수시켜 해당 모집인원을 확대했다.

 

이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평가해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도와 동일하게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이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지정한 교외경시대회 실적을 기재할 경우 ‘0점’처리되므로 이점을 특히 유의해야 한다.

 

면접 역시 전년도와 동일하게 실시한다. 공교육정상화에 기여하고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으로서 제시문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하며 필요시 서류평가에서 파악한 특징적인 내용 확인을 병행할 수 있다.

 

 

일반 전형은 논술이 가장 중요

일부 자연계열, 수능 자격기준 완화

 

논술 위주의 일반 전형은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683명을 선발한다. 수능최저 학력기준은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전년도와 동일하게 4개 영역을 모두 반영한다. 자연계열(의·치의예 제외)의 경우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자격기준을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 영역의 등급 합이 일반 전형은 논술 70%, 교과 20%, 비교과 10% 비율로 일괄합산해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성적에 비해 논술이 합격에 큰 영향력을 가진다. 논술 문제는 사교육이나 선행학습 없이 학교 교육만으로 준비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문제 출제 과정부터 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해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고등학교 교육 수준에 맞는 문제를 출제할 예정이다.

 

특기자 전형 … 언더우드계열은 영어면접구술시험 실시

IT명품인재계열은 심층면접 실시

 

특기자 전형 인문학·사회과학·과학공학인재계열은 전년도와 큰 차이는 없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선발한다. 면접은 심층면접으로 인문학인재계열과 사회과학인재계열은 대학 수학에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인 심층사고능력을, 과학공학인재계열의 경우 문제 풀이식이 아닌 자연과학적 심층사고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면접을 실시한다.

 

특기자 전형 국제계열의 경우 모집단위에 변화가 있다. 언더우드국제대학의 테크노아트학부는 국제계열 융합인문사회(HASS)계열로 통합해 모집한다. 이 전형 역시 단계별 전형으로 2단계로 진행하며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언더우드계열의 경우 대학 수학에 필요한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영어면접구술시험을 실시한다. 아시아학부, 융합인문사회(HASS)계열과 융합과학공학(ISE)계열, 글로벌인재학부는 한국어 심층면접과 간단한 영어 인성면접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특기자 전형 IT명품인재계열의 경우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것은 다른 특기자 전형과 동일하다. 다만, IT명품인재계열에서는 창의적 우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심층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자연과학적 심층사고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과 우수성, 창의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을 실시한다. 전년도와 달리 면접대상자(1단계 통과자)의 경우 자기소개서에 기재한 특기에 관한 원본자료를 제출하지 않는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해당 기준 확인할 것

 

한편, 정원 외 전형인 고른기회 특별전형 중 연세한마음학생(출신 학교장 추천자), 북한이탈주민의 경우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 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자격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은 인성면접으로 진행된다.

 

고른기회 특별전형 중 연세한마음학생(출신 학교장 추천 없이 지원하는자), 농어촌학생,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교졸업자, 북한이탈주민(예체능지원자)의 경우 인문·자연 계열은 서류 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예·체능 계열은 서류 50%, 실기 50%의 비율로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세대학교 입학처 02-2123-4131

http://admission.yonsei.ac.kr

 

vol. 59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