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신간 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2-02

 

Democratic Governance, Public Administration and Poverty Alleviation 

Tematic Discourse and Geographical Cases

 

편저: 김판석·Demetrios Argyriades

출판: Bruylant Publishing Company

 

이 책은 국제연합(UN)과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등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며 개발도상국들의 정치행정과 경제사회 발전 등을 도모한 Demetrios Argyriades 박사와 김판석 교수(원주캠퍼스 정경대학 글로벌행정학과)가 공동으로 출간한 영문 편저로 김 교수가 세계행정학회(IIAS)의 회장으로 3년간 활동하면서 해당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모임을 만들어 엮어낸 결과물 중 하나다.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경제발전과 환경보전 그리고 사회발전 등의 통합적 발전을 위한 개념이다. 새천년개발계획(Millenium Development Goals: MDGs)에 이어 UN에서 2015년 9월 새롭게 제창한 국제개발협력의 목표로 향후 15년간에 걸쳐 빈곤과 기아 등 17가지의 핵심 분야에서 2030년까지 완수할 목표들이다.

 

극심한 빈곤과 같은 사회경제적 문제를 UN이 목표로 하는 기한 내에 과연 해소할 수 있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거버넌스와 행정체제는 무엇이며,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대륙별 특성과 상태는 어떠한가? UN의 경제사회 및 행정관련 기관은 물론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중남미, 동유럽, 구미 등의 핵심전문가들이 참여해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담론과 정책방안을 담고 있다.

 

 

 

 

릴리어스 호튼 언더우드

 

저자: 정미현

출판: 연세대학교 출판문화원

 

이 책은 개신교 최초의 여성 전문 의료 선교사 릴리어스 호튼 언더우드의 생애와 사역을 조명한 것이다. 릴리어스 호튼 언더우드는 언더우드 1세(원두우) 부인으로서 언더우드의 사역을 돕고, 언더우드 2세의 어머니로서 아들의 교육을 위해 헌신적인 삶을 살았지만 단순히 그러한 역할만 감당하고 살았던 인물이 아니었다. 그녀는 한국 그리스도교의 발전을 위해 수고한 전문 선교사였다.

 

필자는 그녀의 삶과 사역의 내용 및 양태를 탈식민주의적 시각에서의 일방적 비판이나 미국식 선교업적에 대한 무비판적 찬양의 방법을 넘어서 비교적 중립적 시각에서 조명하고자 했다.

 

vol. 59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