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신간 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12-15

신간 안내

 

 

맥베스

저자 : 셰익스피어 지음, 이성일 옮김

출판사 : 나남출판사

 

영문학과 이성일 명예교수의 번역으로 나남출판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셰익스피어 선집 제5권 「맥베스」가 출판됐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맥베스」는 주인공이 악인이라는 점에서 특이한 작품이다. 그가 범하는 시역은 용서받을 수 없는 죄이고 부당한 수단으로 왕위에 오른 뒤에 범하는 일련의 비열한 행위는 그를 더할 나위 없는 악당으로 만들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악몽의 나날을 보내며 그가 겪는 고통은 인과응보의 법칙에 따라 그가 당연히 받아야 할 형벌임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에게 그를 향한 혐오감보다는 오히려 연민의 정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감정이입과 자아투사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공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 : 조성애

출판사 :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사회 또는 예술에서 우리가 접하는 공간에는 우리를 깜짝 놀래킬 아주 낯선 얼굴들이, 한마디로 측정 불가능한 면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살고 경험하고 느끼는 공간이 ‘무엇인지’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역으로 ‘어떻게’에서 시작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책에는 공간분석에 대한 형태적 차원의 탐색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보인 사회학과 지리학, 구조주의 언어학, 신화비평, 지리비평의 공간론과 분석이 소개되고 있다. 이론과 함께 소개되는 분석 실례들은 이론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실제 공간분석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멜랑콜리

저자 : 박혜정

출판사 :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멜랑콜리는 검은 담즙이라는 뜻이다. 정신과 신체의 균형 잡힌 인간상을 추구하던 고대 그리스인들은 검은 담즙의 비정상적 상태에 주목했고, 검은 담즙이 과도한 사람들에게서 오히려 비범함을 발견했다. 학문과 예술, 정치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함을 발휘한 사람들은 멜랑콜리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기도 했다. 멜랑콜리라는 개념은 고대 그리스의 의학에서 시작되었지만 로마 시대와 중세 기독교 문화를 거치고 아랍 문명과도 조우하면서 근대와 현대에까지 이어졌으므로 인류문화사를 관통하는 방대한 주제가 된다. 주로 철학 작품과 문학 작품을 선택해 멜랑콜리의 변천 과정과 그 양상을 살펴보았다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창조경영전략 3

저자 : 양정미

출판사 :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이 책은 한국의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가능하게 한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국제적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질문에는 그동안 경제적인 접근이나 제도적인 접근에 기초한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다. 하지만 이 책은 보이는 요인보다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게 특징이다. 한국의 발전궤적을 경제성장, 민주화, 정보화와 세계화, 스마트 파워 등 네 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가 조화롭게 전환되어 온 선순환의 메카니즘을 찾고 있다. 이 책은 한국에 대한 정치경제적 분석을 이론적으로 보완해 줄 수 있음과 동시에 한국을 배우고자 하는 개도국들이 한국을 이해하는 데 흥미로운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vol. 59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