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Dean's Leadership] 원주의과대학 홍인수 학장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11-03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의료인의 소명을 실천하는 원주의과대학

 

원주의과대학 홍인수 학장

 

 

연세대학교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뿌리를 둔 원주의과대학은 현재 설립 37주년을 맞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은 1959년 11월 의료봉사와 선교를 목적으로 개원한 50병상의 원주연합기독병원을 모체로 합니다. 1978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원주분교로 설립 인가되면서 강원도 최초의 의과대학으로 4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개교했습니다. 1994년에 간호학과가, 1997년에 간호학사학위 특별과정이 개설되었으며, 2002년 치위생학과가 전국 최초로 4년제 대학으로 개설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대학은 의학과, 간호학과 및 간호학위특별학사과정, 치위생학과 등 4개 학과에 1,106명의 학부생이 있으며, 석·박사 및 통합과정에 132명의 대학원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은 313명의 교원과 40여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 교육병원으로서 850병상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는 약 1,7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개교 이후 여러 차례 대학 평가과정에서 우수대학으로 인증 받았으며, 각 학과 국가시험에서 수차례 전국 수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원주의과대학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강원도 원주시 일산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원주연세의료원 산하의 직제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원주캠퍼스는 원주연세의료원(일산)과 원주캠퍼스(매지)로 구성되어 있고, 원주부총장의 총괄하에 대학행정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과 병원의 재정은 별도 회계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원주의과대학의 교육 목표는 무엇입니까?

 

우리 대학은 연세대학교 건학 이념인 진리와 자유정신을 바탕으로 기독교 정신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해 사회에 봉사하고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며 의료계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급변하는 의료 환경과 새로운 시대에 맞춰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며 역량 있고 신뢰받는 자랑스러운 의료인’이라는 졸업 인재상을 설정했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다른 의과대학과의 차별화된 교육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첫째, ‘시대의 흐름을 앞서가는 열린 보건의료인’입니다. 의료를 통한 선교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국제적 안목으로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고 융합할 수 있는 의료인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둘째, ‘공동체와 소통하며 국민건강증진을 추구하는 보건의료인’입니다.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아끼며 공동의 선을 추구하면서 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의료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셋째, ‘나눔과 섬김으로 소명을 다하는 어진 의료인’입니다.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희생과 봉사 정신으로 섬김의 리더십을 갖춰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의료인의 소양을 갖추는 것입니다.

 

넷째, ‘주도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는 능력 있는 의료인’입니다. 능동적으로 진리를 탐구해 새로운 지식을 쌓고,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연구로 학문발전에 기여하며, 졸업과 동시에 주어진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연세대학교 설립이념을 기반으로 기독교적 사명을 다함과 함께 의료인의 소명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목표입니다.

 

다른 의과대학과 차별화되는 원주의과대학만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의과대학은 강원도 최초의 의과대학입니다. 나아가 한 대학교 내에 두 개의 의과대학이 있는 유일한 대학입니다. 원주의과대학은 학부 내에 의학과,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등 의료 관련 학과가 함께 있어 서로 협력을 통한 시너지 교육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의예과 40명으로 개교한 원주의과대학은 현재 원주캠퍼스의 모태가 됐으며, 국내 최초로 의예과와 의학과 교육과정을 통합한 6년제 의학교육과정을 운영했습니다. 또한 한 명의 교수가 각 학년별 학생 1∼2명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담임반’ 제도를 운영해 짧은 기간에 우수한 의과대학으로 성장하는 기초를 닦아놓았습니다. 우수한 시설과 높은 임상 진료 수준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을 교육 병원으로 두면서, 그동안 졸업과 동시에 1차 진료가 가능한 능력 있는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1994년 50명의 신입생으로 출발한 간호학과 또한 강원도 최초의 4년제 대학으로 다른 4년제 대학에 비해 비교적 늦게 출발한 학과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시험에서 3회의 수석 합격자를 배출한 바 있습니다. 2015년 현재 11년 연속 국가시험에 100% 합격해 간호학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2002년 국내 최초의 4년제 치위생학과로 개설된 치위생학과는 치위생사의 양성에 그치지 않고 치위생학 교육의 교수 요원 배출과 다양한 사회 진출을 위한 ‘특성화 선택과정’을 수립해 시행하면서 교수, 공직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장님께서 임기 동안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2015년도 10월 26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의학교육 인증평가원의 의학과 평가인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2014년부터 2년간 전 교직원이 합심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수한 성적을 거둔 2006년, 2010년에 이은 3번째 인증평가로 현 평가에서 다시 우수한 평가를 받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 대학은 타지에서 입학한 학생들이 유난히 많기 때문에 기숙사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금년에 약 300명 수용의 새로운 기숙사 신축이 승인돼 설계 단계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약 1년 반 뒤에는 현 53%인 기숙사 입사율이 약 85%로 증가하면서 재학생들의 주거환경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숙사가 완성되면 한층 강화된 RC 교육으로 전인적인 의료인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지금도 학생 장학금은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 낙후된 연구 설비와 장비를 보완하고 연구공간 부족 해결 및 연구실 환경의 현대화를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보다 향상된 대학발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각 사안에 대한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므로 자체적인 자금 확보 방안 및 실행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나아가 재직 교직원들은 물론 졸업동문들, 학부형들과 지역사회의 뜻있는 분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한 까닭에 이에 대한 활발한 모금운동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미 지난 5월 25주년 재상봉에서 1990년 졸업한 제7회 의학과 졸업생 동문들이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대학 발전금 1억 3천만 원을 기부한 바 있습니다.

 

 

원주의과대학의 비전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이 궁금합니다.

 

우리 대학은 유명한 의료인보다는 각자의 분야에서 참 되고 좋은 의료인, 섬김과 봉사를 실천하는 고마운 리더십의 의료인을 양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또한 원주의과대학은 조만간 다수의 교수님들이 정년퇴임으로 교육, 연구 및 병원 진료에 공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면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우수한 의료진인 교원들을 확보하기 위해 향후 5년간 교원 인력 수급 프로젝트 계획을 확정해 운영하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교원의 공백 및 부족함을 채우고, 중기적인 인력수급 계획에 따라 우수한 교원을 확보함으로써 교육의 수월성과 연구의 활성화 나아가 수준 높은 진료를 유지하고 확보하려는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더불어 우리 대학은 전국 의과대학 가운데 상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교육과 연구면에서 한걸음 도약하는 대학으로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vol. 58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