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신간 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11-03

신간 안내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백년사 I

한국의 근대경제학 1915~1956

저자: 김학은 교수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이 책은 한국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근대경제학을 조명한다. 1915~1945년 연희전문학교 상과에서 추구되고 연학된 근대경제학 역사는 곧 한국 근대경제학의 역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방 후 여러 대학에서 신설된 경제학과에 학생들이 대거 몰려들었지만 강의할 수 있는 경제학자 수는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이 시기 해방 전 연희전문학교 상과와 해방 후 연희대학교 경제학과에서 가르친 교수들이 다른 대학 경제학과로 이직해 부족한 수요를 메웠다. 다시 말하면 1950년대 중반까지 한국의 근대경제학 강의와 연구의 중심은 연희대학교 경제학과였다.

 

이 책은 1915 ~ 1956년의 연희경제학의 기록이다.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1백년사의 전기(前期) 역사이며, 동시에 한국의 근대경제학 40년사로 집필됐다. 제2권은 1백년의 후기(後期)에 해당하는 1957 ~ 2015년의 역사로 채워질 예정이다.

 

 

 

 

눈높이 연마하기: 아시아 마케팅의 접근을 위한 예술과 과학

Mastering Noon Nopi: The Art & Science of Marketing in Asia

저자: 장대련 경영대학 교수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자랑하는 아시아에서 마케팅은 과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본 저서 「눈높이 연마하기」는 바로 그 과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근 30년간 마케팅 강의, 연구, 기업 자문 활동으로 터득한 경험과 통찰력을 독자들과 공유한다. 딱딱한 이론에만 치우쳐져 있지 않고 저자의 풍부한 경험담과 마케팅 일화를 담고 있다.

 

「눈높이 연마하기」는 마케팅 실무는 물론 개인 브랜딩을 하려는 독자에게도 유익한 지침서가 될 수 있다. 또한 저자가 지난 5년간 수시로 기고한 Harvard Business Review Online 경영논평과 아시아 마케팅 관련 주요 논문과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본서를 토대로 저자는 세계 최대 공개인터넷강의(MOOC) 사이트인 코세라(coursera.org)에 “International Marketing in Asia”라는 강의를 개설했고 170여 개의 국가에서 본 강의가 수강되고 있다.

 

 

 

The Spirit of Korean Development

저자: 류상영 국제대학원 교수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국제대학원의 류상영 교수가 최근 「The Spirit of Korean Development」를 발간했다. 이 책은 한국의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가능하게 한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국제적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질문에는 그동안 경제적인 접근이나 제도적인 접근에 기초한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다. 하지만 이 책은 보이는 요인 보다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게 특징이다.

 

이 책은 한국의 발전궤적을 경제성장, 민주화, 정보화와 세계화, 스마트 파워 등 네 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가 조화롭게 전환되어 온 선순환의 메커니즘을 찾고 있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한국발전의 정신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가난에 대한 역사적 기억,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문화적 유전자, 그리고 유목민적 동태성이 그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가 어떻게 한국의 성공을 가져오게 되었는지 조선시대나 일제시대부터 현재까지 역사적 사실과 사건들, 주요 지도자의 어록이나 에피소드 등을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다.

 

 

 

Das andere Berlin: Die Erndung der Homosexualität

저자: Robert Beachy 언더우드국제대학 부교수

출판: Siedler Verlag

 

이 책은 우리 대학 언더우드국제대학 Robert Beachy 부교수가 2014년 출판한 「Gay Berlin: Birthplace of a Modern Identity」의 독일어 판이다. 출판 당시 뉴욕타임즈지에 서평이 실리는 등 큰 호평을 받았던 책은 오늘날 우리가 인간의 성(性)을 생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건들과 인물들을 풍부한 역사적 자료와 함께 밝혀낸다.

 

Randy Shilts Award for LGBTQ non-fiction, New York Publishing Triangle(2015) 및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Stonewall Book Award for non-fiction(2015) 등 우수한 저서에 주어지는 유수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6월 독일어판 출간 당시 독일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Der Spigel」지에 자세한 리뷰가 실리는 등 열렬한 호응이 있었으며, 2016년에는 이탈리어판 출간도 예정되어 있다.

 

 

 

 

vol. 58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