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초청 제19회 YSB A/S 특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8-01

인간의 욕망을 읽어 주는‘마이닝 마인드’

2014년도 1학기 마지막 YSB A/S 특강이 지난 7월 2일 대우관 각당헌에서 열렸다. 이번 제19회 특강은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이 강연을 맡았다. 송부사장은 ‘Mining Minds - 빅 데이터,욕망을 읽다’라는 주제로 인간의 욕망을 보는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이 행위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나의 인생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에 대해 강연했다.

송 부사장은 청중들이 대부분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동문들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자신이 준비해 온 강연내용은 보면 볼수록 기분이 나빠지는‘Inconvenient truth(불편한 진실)’과 같은 것이라 했다. 동문들은 의아해 하는반응을 보였지만, 점차 강연이 진행될수록 고개를 끄덕이며 송 부사장의 앞선말에 동조했다.

송 부사장은 자신의 주된 분야는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이지만 데이터 마이닝은 하나의 수단일 뿐이며, 실제로 중요한 것은 마인드 마이닝(Mind Mining)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휴식이란 전자기기를 꺼놓는 것이지만, 현대의 젊은이들은 전자기기를 2가지 이상 켜놓고 사용하는 것이라는 예를 들며, 이처

럼 사람들의 마음이 어디로 흐르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마인드 마이닝이라고 했다. 산업을 보는 것이 아닌 사람들의 동향을 보는 것이 요즘 시대에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어 송 부사장은 자신이 마인드 마이닝을 통해 마케팅에 성공해 낸 사례들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의 욕망을 읽어내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삶을 읽음으로써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연장선상에서 현상에 대한 결과가 아닌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상품을 판매할 때 핵심적인 과정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송 부사장은 ‘배려’를 마케팅의 최대 덕목으로 언급하며,소비자들의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배려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값지게 할 뿐만 아니라, 상품의 판매에도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라며 강연을 마무리 지었다.

 

vol. 56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