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법학연구원, 수법(水法) 국제학술 심포지엄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8-01

법학연구원(원장 김성수 교수)은 7월 23일 오후 2시부터 연세대학교 광복관 별관국제회의실에서 ‘물기업 육성 및 물산업 발전을 위한 법제 정비 방안’이라는 주제로 수법(水法)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K-water(사장 최계운)가 후원하고, 태국타마삿(Thammasat) 대학이 공동 참여하는 본 심포지엄을 통해, 법학연구원은 물 문제 관련 국제적 공조를 추진하고 법학적 인식지평을 확장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

우리대학교 법학연구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성장사회로 발전을 위한 법적기반 구축’이라는 주제로 2009년부터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지원사업을 수행해 오고있다. 오늘날 기후변화 위기시대에 ‘저탄소’,‘녹색성장’,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패러다임은 기존의 법학 연구를 통해 해결하기 어려운 수많은 난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물은 전통적인 물 이용 관계인 수리권의 문제에서 오늘날 기본권적 차원의 물 인권에 대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법학적 쟁점들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물 관리를 위한 법·제도와 관련한 국제적 교류 증진 및 전 지구적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다국적 협력이 절실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본 국제심포지엄은 한국과 태국은 물론, 아시아지역 국가들 간의 물 관리 법제에 관한 지속적인 정보교류 및 협력공조가 이루어지는 논의의 장이었다.

 

vol. 56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