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을 위해 『연세미래선도연구사업』 시작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7-01

대표 교내 연구사업으로 연간 45억 원, 5년간 225억 원 지원

우리대학교는 교내 연구사업으로 연간 45억 원씩 향후 5년간 총 225억을 지원하는 '연세미래선도연구사업'을 시작한다. 이 사업은 선도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대학교가 글로벌 리더 대학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창조경제 실현과 사회문제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선도자를 육성하고, 도전적인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여 앞으로 국가 및 민간 연구의 초석이 될 연세대학교 대표 연구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문 등 기초 학문분야에 연간 10억 원 이상을 지원함으로써 기초학문 분야의 육성과 학문간 균형발전을 도모한다.

   

기초/융합/국제공동 연구 등 7개 사업 분야

이번 연구사업은 기초/융합/국제공동 연구 3개 분야 6개 사업과 자유과제 1개 사업 등 7개 사업 분야가 있다. 우리대학교 소속 전 캠퍼스 전임교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Yonsei 리더 연구자 지원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수월성을 핵심 가치로 삼고, 창의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리더연구자 및 차세대 연구리더를 발굴, 세계적 수준의 연구리더 및 연구그룹으로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Yonsei Challenge 지원사업‘은 신진 연구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연구분야를 창출하고 선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모험적인 연구 아이디어를 발굴․지원한다.

위 두 프로그램이 연구 수월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문제해결형 융합연구 지원사업’과 ‘산업체 수요기술 지원사업’은 수월성과 함께 우리 사회의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제해결형 융합연구 지원사업’은 학제간 합리성․통찰력․상상력의 시너지를 추구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학문간의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융합연구를 지원한다.

‘산업체 수요기술 지원사업’은 기업의 기술수요를 반영한 유망기술 개발 등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산학협력을 모색한다. 특히 이 사업은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까지 연계 지원하도록 계획되어 있어, 우리 대학의 산학협력과 기술사업화 역량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해외 우수 연구자들과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연구 역량 제고를 목표로 하는 ‘국제협력연구 지원사업’, 양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로운 연구를 제안할 수 있는 ‘자유과제 지원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성 중심의 평가를 위해 블라인드 평가(Blind Review)로 진행

이 사업은 연세대학교만의 선도적․창의적 연구발굴을 기본 목표로 함에 따라 창의성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최소한의 사업목적과 요건을 바탕으로 연구주제에서 연구비, 연구성과물, 평가요소에 이르기까지 연구자가 창의적으로 제안하도록 하였다.

선정 절차 역시 연구자의 창의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절차도 간소화했다. 연구제안자는 10쪽 이내의 연구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신청 절차를 마감하게 되고, 1단계 평가는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블라인드 평가(Blind Review)로 진행한다. 이러한 평가방식은 아이디어와 연구계획의 창의성을 평가에 최우선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2단계 발표평가는 절차를 간소화 해 본 연구계획서 제출 없이 발표와 토론을 통해 심층 평가하게 된다. 이후 총괄 추진위원회가 1~2단계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선정한다.

미래선도연구사업의 신청은 7월 1일부터 시작하며, 마감일은 각 사업분야별로 다르다. 'Yonsei 리더연구자 지원사업', 'Yonsei Challenge 지원사업', '문제해결형 융합연구 지원사업', '자유과제 지원사업'의 마감일은 7월 20일이고, '산업체 수요기술 지원사업', '국제협력기구 지원사업'의 마감일은 8월 30일까지이다. 신청은 연구관리시스템(RMS2)으로 진행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연구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vol. 56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