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국제하계대학 연구인턴 과정 신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6-01

Oxford, Caltech 등과 협력하여 학생 교류

연세대 학생을 해외대학에 인턴으로 파견하기도

우리대학교 국제하계대학(YISS : Yonsei International Summer School)은 1985년 국내 최초로 개설되어 매년 여름방학 동안 많은 해외대학 재학생들이 연세에서 한국을 느끼며 세계를 배우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국제하계대학은 영국 옥스퍼드(Oxford)대학,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Caltech) 등 해외 우수대학들과 함께 해외대학 학부생들이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국제하계대학 연구인턴(Yonsei Summer Research Internship) 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한다.

모종린 국제처장은 연구인턴의 의미를 “학부생 연구인턴은 세계적으로 새롭게 자리잡고 있는 국제교류의 핵심적인 흐름임에도 국내에서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향후 연세대가 시도하는 학부생을 위한 연구인턴 과정은 우리나라 국제교육의 중요한 흐름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학부생들은 연구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앞으로 추구할 학문적 방향성을 찾는 데 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며, 대학원생 위주의 연구실들은 좀 더 신선한 관점에서 문제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래는 올해 연구인턴 과정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에 파견되는 우리대학교 화학과 신지은 학생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해 줄 수 있을까?

Caltech의 SURF(Summer Undergraduate Research Fellowship) 프로그램은 학부 학생들을 위한 연구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10주 동안 배정받은 Caltech의 lab에서 연구인턴 생활을 하며 Caltech 멘토 교수님의 지도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지원을 하게 된 동기는?

이중전공과 부전공 등으로 연세대 내에서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많았기 때문에 학기 중에 교환학생을 가는 것은 생각해 보지 않았었고, 개인적으로 미국 대학들의 방학 프로그램들을 경험해 보기에는 비용 문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망설였는데, 때마침 이렇게 학교 추천으로 장학금을 받고 방학 기간 동안 연구인턴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너무 기뻤고, Caltech은 제가 정말 가보고 싶던 학교 중에 하나라서 공지사항을 확인하자마자 바로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화학의 분야 중에서도 크게 inorganic, bio-nano-materials chemistry, environmental chemistry 등에 관심이 있고, 또 실험을 통해 배우는 것과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해서 앞으로 연구의 길을 가는 것에 대해 개인적인 소망이 큽니다. 이번 Caltech의 SURF 프로그램을 통해서 개인 연구 과제를 진행하며 과학적 논문을 쓰는 연습을 많이 해 보고 좀 더 공식적인 연구 발표를 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대학원 진학을 위한 준비를 더 철저히 해보고 싶습니다. 또한 research project를 진행하면서 관심 있는 연구 분야에 대한 탐구를 깊이 있게 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을 것 같아 참여를 결정하였습니다.

 

준비하면서 특별히 어려웠던 점이나 좋았던 점이 있었는지?

준비과정에서 Caltech의 교수님께서 주신 다양한 논문을 읽고 관심 주제를 고른 뒤 Research proposal을 작성해 나가는 동시에 제출해야 할 지원 서류들도 많고 준비할 것도 많았는데 모든 것을 며칠 안에 급하게 다 준비해야 해서 시간이 촉박했던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SOP와 Research proposal 등을 작성하면서 제가 앞으로 진짜 하고 싶은 공부, 하고 싶은 연구 분야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오래 전부터 이런 국제적인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고 지금까지 학교생활을 하면서 열심히 노력해 왔는데, 이런 기회가 생기고 또 많은 교수님들이 격려해주셔서 꾸준히 열심히 하면 해 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연구인턴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학기 중과는 달리 Caltech에 있는 동안은 Caltech 기숙사에 거주하며 다른 일들에 시간을 많이 빼앗기지 않고 10주 동안 연구에만 몰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데, 가서 논문도 많이 읽고 실험도 끈기 있게 열심히 하며 Research Proposal, Progress Reports, Final Report, Oral presentations 등의 과정을 통한 배움의 기회를 얻고자 합니다. 또한 Caltech 학생들을 비롯하여 미국 내 또는 각국 대학교에서 온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소통하며 각종 세미나와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소중한 문화 체험의 경험도 쌓고 싶습니다.

 

앞으로 진로 계획은?

대학원 유학을 결심하고 준비 중이기 때문에 이번 방학 기간 동안 미국에 직접 가서 연구 참여를 해 봄으로써 연구실 생활 및 미국에서의 생활을 체험해 보는 것이 저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미국에 가서도 더 넓고 깊게 배워올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vol. 56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