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건강․힐링 캠퍼스, 원주캠퍼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5-01

2007년 국내 최초로 RC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인 경력관리와 진로지도로 ‘교육에 강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원주캠퍼스는 2014년 신입생부터 건강검진 및 체력측정과 체형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힐링 캠퍼스’의 면모를 더하고 있다. 또한, 캠퍼스 숲속에 ‘라돈프리 하우스’를 건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캠퍼스 전체를 ‘라돈세이프존’으로 만들어가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New Body, New Soul’

원주캠퍼스는 3월 17일(월)부터 21일(금)까지 5일간 2014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New Body, New Soul’ 건강캠퍼스 프로젝트의 하나인 ‘신입생 건강검진 및 체력측정 ’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건강캠퍼스 프로젝트는 건강검진을 통한 질병예방 및 입시로 인한 운동부족을 각종 체력증진 프로그램으로 지도하고 잘못된 자세를 교정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과 운동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원주캠퍼스 전 신입생들에게 무료로 제공됐다.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이동검진센터를 마련하여 ‘신체계측, 호흡기, 순환기, 소변, 빈혈 및 일반 혈액, 혈액형, 면역혈청, 간 기능, 심혈관계, 신장 기능, 당뇨, 폐활량, 체지방’등을 측정했다. 이후 체력증진 프로그램으로 ▲체력측정은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에서 교내 방문하여 사전조사(혈압측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체격 및 체력측정을 하였고, ▲교내부서에서는 교양체육수업 확대운영, RC 1학년 리더십개발 프로그램 일부 개편, 측정결과에 따른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제공 및 실습지도 등을 실시할 예정이고 ▲체형교정은 전문가 및 전문장비를 활용한 기본검사 및 운동 리모델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건강을 관리할 예정이다. 이어서, 2014-2학기에도 미참가 신입생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및 체력측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선진형 스포츠 활동과 국내 최고 수준의 체육시설

지난해 ‘연세 카누클럽’ 런칭행사를 가진 원주캠퍼스는 2014학년도 1학기부터 교양체육프로그램으로 보트패들링(Boat Paddling)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카누클럽을 운영함으로써 캐나디언 카누 지도자 및 레프팅가이드 자격증을 소지한 강사를 초빙하여 3〜40명 정도의 재학생이 체험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호수를 이용한 선진형 스포츠 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원주캠퍼스는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8,596m 규모의 시설과 600여 명을 수용하는 실내체육관 및 소체육관, 수영장, 샤워실, 헬스장, 에어로빅장, 체력측정실, 스쿼시장,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실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국내 대학 최고 수준의 스포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센터에는 국제규격의 인조 잔디축구장과 육상트랙, 테니스장, 농구장, 족구장, 풋살장, 배드민턴장 등 다양한 야외 체육시설 또한 준비되어 있다. 이에, 학생들은 언제든지 잘 갖춰진 스포츠센터 시설을 이용하여 지친 심신을 단련하고 체력을 키워 학업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숲속 치유의 장소, 라돈프리 하우스

숲속 라돈 저감 회의장 및 라돈 이용 치료실 구축을 목적으로 올해 3월부터 착공한 ‘라돈프리 하우스’가 올 5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라돈프리 하우스는 지상 1층, 연면적 111.98 m2 (33.87평) 규모로 원주캠퍼스 현운재 후면 잣나무 숲속에 위치할 예정이다. 최근 지상파 시사프로그램을 통해 라돈의 위험성이 알려지며 이에 대한 경각심이 더 높아지고 있다. 라돈은 폐암 유발물질로 알려진 가운데 특히 주거생활과 밀접한 석고보드와 콘크리트의 주원료인 시멘트, 모래도 그 원인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원주캠퍼스는 라돈으로부터 안전하고 에너지 또한 절감할 수 있는 천연의 ‘라돈프리 하우스’를 건설을 시작으로 캠퍼스 전체를 ‘라돈세이프존’으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

이러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최고의 체육시설과 건강․힐링 프로그램을 갖춘 원주캠퍼스는 계속적으로 이러한 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건강 및 학업성취도를 높여 우수한 인재를 키워 대학 경쟁의 심화와 학문의 융합화 시대를 맞아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세계적 대학으로 비상할 것이다.

 

vol. 56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