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기관지내시경 3만례·폐기능 검사 25만례 달성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4-01

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기관지내시경실과 폐기능 검사실이 최근 기관지내시경 검사 3만례, 폐기능 검사 25만례를 돌파하며 2월 12일 기념식을 가졌다.

기관지내시경 검사는 가는 튜브를 코나 입으로 넣어서 기도와 기관지를 직접 눈으로 보는 검사로, 흉부사진상 발견된 폐병변의 원인을 알기 위해 조직검사나 기관지내 분비물을 채취, 진단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 그리고 객혈의 원인이나 부위를 찾고, 가래 제거 혹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치료적 목적으로도 이용되는 등 호흡기계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중요한 검사다.

세브란스병원은 1977년 첫 기관지내시경 검사를 시행한 이후 공간확장 등을 거쳐 현재 기관지내시경 시스템 2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EBUS system을 통해 종격동 종괴 및 림프절에 대한 조직검사를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 및 유일하게 검사실 내에 C-arm(이동형 X선 촬영장치)을 보유하고 있어, 환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경기관지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1970년 처음 시작한 폐기능 검사는 최근 25만례를 시행했다. 폐기능 검사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단과 폐암 수술 후 예후 평가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의과대학 김세규 교수(내과학교실)는 “기관지내시경 검사는 호흡기계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매우 중요한 검사방법으로 검사장비뿐만 아니라 술기 역시 중요하다.”면서 “3만례 달성은 호흡기계 진단과 치료 분야에 의료진의 술기가 성숙해졌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vol. 55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