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여기 연세인] 수요음악회 통해 고전음악의 매력 전하는 김영호 교수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0-04-17

  음악대학 학생들이 진정한 예술가의 길 걸을 수 있도록 전념할 터

안녕하세요? 음악대학과 상남경영원에서 열어온 수요음악회가 1주년을 맞은 것을 축하드립니다.

수요음악회 공연을 위해 애써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신영수 상남경영원장님과 음악대학의 여러 교수님께서 큰 수고를 해주셨죠.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공간에서 여유를 갖고 사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겠다는 수요음악회의 취지를 살려 좀 더 좋은 공연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요음악회는 갈수록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어떻게 이뤄졌는지요?

요즘엔 사람들이 여러 가지 문화를 쉽게 향유할 수 있게 됐지만, 대개는 상업적인 측면이 강하죠. 저희는 오래 전부터 그런 상업적인 영역 바깥에서 연주자와 청중이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싶었는데, 마침 음악 공연 시설로 적당한 상남경영원이 들어선 덕분에 작년 3월부터 수요음악회를 열 수 있게 됐습니다. 저는 수요음악회 운영이 잘 된다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페스티발로도 발전할 거라고 기대합니다. 연세대가 갖고 있는 전통의 힘이라면 이런 계획은 충분히 실현될 걸로 보입니다.

수요음악회는 한 달에 두 차례씩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준비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주로 어떤 점에 주력하시는지요?

지난해 열 두 차례 공연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성을 추구하려고 했고, 유명 연주자뿐만 아니라 우수한 능력을 가진 음악대학 학생과 졸업생들에게도 발표 기회를 주고자 했어요. 공연시간은 30분이지만, 항상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것도 고전음악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려는 욕심 때문이죠. 오는 5월 첫 번째 수요음악회에서도 오페라 아리아와 실내악3중주를 한 프로그램 안에 묶어놓았어요. 외국의 유수한 대학에서도 수요음악회와 비슷한 연주회가 열리는데, 대체로 이런 다양성과 실험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음악대학은 지난 50년 동안 명성을 쌓아왔습니다만, 지난해 음대 교수 가운데 몇 분이 입시부정사건에 연루되면서 그 명성에 타격을 받았는데요?

우선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려야겠습니다. 작게는 한 학과의 문제이지만, 크게 보면 연세의 이름에 누를 끼친 것이고, 우리 사회 전문직종사자들의 양심 결여를 드러낸 것이어서 그 파장이 컷을 줄 압니다. 특히 음악은 순수가 그 생명이란 점을 생각하면 너무나 가슴 아픕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뜻이 있고 양심 있는 동료 교수들과 희망을 갖고 후학을 양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특히 이번에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인 강동석 교수가 음대에 오게 된 것은 커다란 축복입니다. 저희는 이를 계기로 우리 학생들이 자기 철학을 가진 작품을 만들고 연주하는 자세를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그 동안 무턱대고 예술 분야의 공부는 외국에서 해야한다고 여기던 분위기를 깰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선생님 역시 피아니스트로서의 명성을 누리던 분이고, 개인적인 욕심도 크실 것 같은데요?

글쎄요, 전 사실 명성 같은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지금으로선 우리 학생들이 학교성적에만 연연하는 태도를 버리고,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역량을 키워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예술가로서의 고독한 삶을 꾸려나갈 힘을 길러주고 싶은 거죠. 그래서 학생들에게 외국의 콩쿠르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는데, 다행히 좋은 성적들을 내고 있습니다.

 

vol. 31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