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세브란스병원 AAHRPP 재인증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3-11-01

임상 연구의 질 향상, 국제 임상시험 유치 증가 등 기대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9월 13일 임상연구보호프로그램 인증협회(Association for the Accreditation of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 이하 AAHRPP)로부터 전면 재인증(full-reaccreditation)을 받았다. AAHRPP는 임상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 인증기관이다.

세브란스병원은 지난해 7월 AAHRPP 재인증을 위한 킥오프 미팅을 시작으로, 올해 재인증을 위한 현장 실사를 받았다. 현장 실사에서는 첫 인증 후 3년간 모든 평가항목이 AAHRPP의 기준에 맞게 유지됐는지를 검토한다.

세브란스병원 임상연구보호센터 라선영 소장은 “대상자 보호, 연구의 질 향상, 연구자의 전문성 향상, 연구의 윤리적 신뢰성 증대, 국제 임상시험 유치 확대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AAHRPP는 2001년 미국 정부의 임상시험 안전윤리 관련 7개 부처가 후원해 설립된 비영리단체다. AAHRPP에서는 임상시험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 권리와 복지 보호를 위해 연구 실시기관, 연구심의위원회(IRB) 등이 윤리적인 연구를 수행하는지를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은 2009년 임상연구보호센터를 구축, 2010년 6월 AAHRPP 전면인증을 받았다.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연구심의위원회(IRB)를 지원하고, 내부 점검, 연구자 교육 등 임상연구보호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vol. 55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