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정은지 교수의 리뷰 논문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소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3-10-01

'Physiological Review'지에 게재 

생명공학과 정은지 교수(교신저자)의 리뷰 논문이 생리학 분야 최고 권위의 리뷰 전문지인 '피지올로지컬 리뷰(Physiological Reviews)'지(IF=30.174) 7월호에 게재됐다(논문 제목: T-Type Ca2+ Channels in Normal and Abnormal Brain Functions). 이 논문은 기초과학연구원 신희섭 박사와 공동 집필했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생물학 정보 센터 사이트인 BRIC(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코너에 소개됐다.

이 리뷰 논문은 중추신경계의 'T-type Ca2+ channel'의 역할에 대한 연구내용들을 뇌 기능 주제별로 요약정리하고, 이 분야에서 중요한 질문들을 제시하여 향후 관련 분야의 연구 방향들을 제시했다.

'T-type Ca2+ channel'은 다발성 발화(burst firing)라는 특이적 활성 전위(action potential)를 일으키며 다양한 타입의 신경세포에서 발현되는 채널 중 하나이다. 수면 중의 시상-대뇌피질 회로의 동기화에 관련되어 있으며 지나친 활성화는 압상스 간질이라는 의식-무의식의 병적인 전환을 일으킨다. 그 외에도 통증 신호 전달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vol. 55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