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이용재 교수팀, 미국 스탠포드 가속기연구소와 장기 협력개발과제 체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3-09-01

가속기연구소 전체 빔라린 1/3 운영권 확보

지구시스템과학과 이용재 교수는 지난 8월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가속기연구소(Stanford Synchrotron Radiation Lightsource, 이하 SSRL)와 빔라인 개발을 위한 장기 협력과제(Collaborative Access Program) 조인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용재 교수팀은 향후 5년간 SSRL의 주요 삽입장치인 ‘Wiggler insertion device’의 빔라인 중 하나인 BL10-2 스테이션에 특화된 고압실험을 위한 장치 및 자동화된 구동 프로그램들의 구성을 총괄하게 됐다. 전체 빔타임의 1/3에 대한 운영권을 갖는 파격적인 내용이다. 또한 이러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기 위해 이용재 교수팀의 박사과정 졸업생이 SSRL로 취업키로 했다.

 

일반적으로 고압실험은 극미량(밀리그램 이하)의 시료를 다이아몬드 사이에 두고 대기압의 천 배 혹은 만 배 단위로 압력을 올리면서 측정하기 때문에 수십에서 수백 마이크론 크기로 작으면서도 밝은 고휘도 고에너지의 X-선원을 요구한다. 따라서 방사광가속기와 같은 거대 연구시설의 이용이 필수적인 분야이다.

 

우리대학교는 앞으로 SSRL을 기반으로 전문화된 고압연구를 통해 국제공동연구의 네트워크를 선도하고, 광물이나 합성물질의 압력에 따른 원자구조 및 배열의 변화를 규명함으로써 지구물질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며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vol. 55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