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대학원 제도 개선 - 입학시험일자 및 외국어 시험제도의 대폭개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7-06-02

대학원에서는 교육의 세계화, 연구의 세계화를 위한 전초작업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사제도와 관행을 대폭 개선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원 발전연구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동안의 연구를 통하여 4월 23일 대학원위원회의 안준을 거쳐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학사제도 개선안을 마련, 9월 1일부로 시행하게 된다.
대학원 입학시험 제도 변경

  1998학년도 전기 특별전형 - 9월 5일, 일반전형 - 10월 11일

대학원에서는 연구 중심의 대학원 중심대학으로의 변환을 목표로 교육·연구면에서 내실화를 기하고 세계적 수준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국내외 우수학생을 본 대학원에 유치하기 위한 방안으로 입학전형일을 현재보다 앞당겨 1998학년도 전기 특별전형을 1997년 9월 5일에 시행하고, 일반전형은 10월 11일에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는 본교의 우수한 졸업생을 본대학원에 입학시키는 것은 물론, 국내외 다른 대학들보다 우선적으로 선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별전형 비율 학과별 자율화

입학제도를 선진화하여 전공분야에서 우수한 국내외 학부 졸업생을 쉽게 전형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현재 입학정원의 50%까지로 되어 있는 특별전형 선발 비율을 1998년도에는 80%까지, 그리고 1999년부터는 학과별로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연구 중심의 대학원 중심대학이 되기 위하여 탁월한 연구능력을 지는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려는 것이다.

  발전도상국의 우수학생 유치

본대학원이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는 것은 물론 발전도상국의 우수학생을 유치하여 교육시키는 일을 진행하고 잇다. 이것은 대학원의 학분적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기독교 정신으로 봉사하는 대학의 창립 정신을 실현하는 것이며, 나아가서 우리 나라의 국위 신장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우수한 외국 학생의 입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제반제도를 개선하였다.

대학원 외국어 시험 시행 제도

대학원에서는 97년 9월 1일부터 외국어 시험을 국제적으로 공인된 어학능력시험으로 대체하고, 99년부터는 전공분야의 탁월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외국어 성적은 합격/불합격으로만 판정하기로 하였다.

  영어시험 - TOEFL로 대체

21세기 국제화 시대에 학문적으로 세계적 수준화를 이루기 위하여 외국어 시험제도를 대폭 개선하였다. 영어 시험은 입학 및 재학생 자격시험을 국제적으로 공인된 어학능력시험인 TOEFL로 대체한다. 입학시험의 경우, 일반전형 지원서접수시 TOEFL성적표를 제출하지 아니한자는 대학원 입학 전형일에 시행되는 시험(기관 - Institutional-TOEFL)에 응시해야 한다. TOEFL성적을 이미 제출한 지원자도 대학원이 시행하는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이경우에는 둘 중 더 높은 점수를 인정한다.

  '영어 이외의 외국어'도 국제적으로 공인된 어학능력시험으로 대체

'영어 이외의 외국어'의 경우도 국제적으로 공인된 어학능력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는데, 어학능력시험은 중국어의 경우 HSK(한어수평고시:중국 정부 주관), 독일어의 경우 ZDAF, ZMP(독일문화원 주관). 불어의 경우 DELF, DALF(프랑스 정부 주관), 스페인어의 경우 DELE(스페인 정부 주관), 일어의 경우 일본에 능력 시험(일본국제교류기금, 일본국제교육협회 공동 주관)으로 한다.

학부제와연관하여 대학원 교과과정 개편

학부제의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연구면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원활하게 연계하고 교육환경을 세계적 수준으로 내실화하게 위하여 현재 시행중인 대학원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중이다. 특히, 기존의 교과목은 시대성을 반영하여 새로운 교과목으로 개편하는 것은 물론, 신진교수들의 최근 연구를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하여 대학원의 학생-교수 연계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있다.

 

vol. 25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