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여기 연세인] 정보통신처 이재용 차장을 찾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7-07-01

  정보/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쳐 구축에 대한 투자 집중되어야
21세기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


전산원에서 정보통신처로 조직을 개편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근 대학캠퍼스의 정보서비스는 컴퓨터 서비스(컴퓨팅 파우워, 컴퓨터 이용)와 통신서비스(음성, 데이터서비스)를 동시에 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고, 이에 덧붙여 음성, 데이터, 화상을 다루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정보화가 대학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을 인식하여, 교육, 연구, 행정 분야에서 고립된 정보가 아니 통합된 정보통신 서비스를 다루기 위해 정보통신처로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정보화추진위원회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정보화추진위원회는 학교의 정보화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정보화 추진 이행기간 중에 발생하는 문제 해결과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4월 발족되었습니다. 김기영 대외부총장님이 위원장을 맡고 있고 제가 실무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학교 웹사이트 구축과정과 앞으로의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앞으로 대학의 경쟁력은 신속한 정보의 제공과 획득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내의 교육, 연구, 행정 분야에서 필요한 정보를 교내외에 신속히 알리고, 상호대화를 가질 수 있도록 2년 전에 웹사이트가 구축되었습니다. 웹사이트에 정보의 축적이 많아지고, 이용이 활성화됨에 따라 교내 Internet의 근간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리학교 네트워크 구축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계획은?

학교 정보화의 첫 단계는 네트워크 하부구조 구축입니다. 우리학교는 다행히도 국내 대학 최초로 FDDI(100Mbps)에 근간을 둔 캠퍼스 망을 구축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 이용의 활성화와 캠퍼스 정보화에 따라, 폭주하는 정보의 양을 감당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 초고속 네트워크 구축과 교내외 선로의 고속화 작업이 최단시간애에 이루어져야 할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우리학교 정보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그리고 정보화 진척도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정보화는 정보의 하부구조, 네트워크 하부구조의 구축과 정보화를 달성하려는 구성원의 교육, 인식에 달려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대학의 네트워크 하부구조는 이용속도 측면에서 이미 하한점에 다다랐고, 정보구조는 교육, 연구, 행정 각 분야별로 각기 정보화의 필요성에 따라 정보 구조를 구축하고 있으나, 정보의 연계, 정보흐름의 연계가 없는 고립된 "정보의 섬"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반면 정보화를 위한 의욕, 인식은 어느 다른 조직보다도 높다고 봅니다. 이러한 정보화의 문제 해결은 정보 구조, 네트워크 하부구조, 교육의 세 가지가 체계적으로 연동되어 해결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다행히도 우리학교에서는 정보화추진위원회가 조직되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8월쯤이면 교내 정보화문제 파악이 끝나고 정보화의 비전이 제시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우리나라 대학 가운데 우리대학교 정보화의 위치는 어느 정도입니까?

동아일보의 정보화 평가와 교육부의 전산화 평가에서 우리대학교는 톱 클래스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1-2년 이내에 정보화 하부구조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늦추면 이 자리를 내주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정보통신처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현재 정보통신처의 문제점은 첫째로 학교에서의 투자우선순위에서 정보통신처에 대한 예산 배정이 충분치 못해 정보 인프라 스트럭쳐 투자가 지연되고 있으며 둘째로 정보통신처장이 교무위원급으로 격상되었으나, 학교 조직에서는 아직도 전산원의 위치로 인식되고 있어 부서간의 협조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셋째로는 교내 곳곳에 전산화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고 정보량이 폭주하고 요구되는 서비스가 많아지는데 비해 이에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직원의 수가 적은 것이 문제입니다.

도서관과의 연계방안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도서관은 교육, 연구 분야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보화의 핵심이 되는 곳입니다. 지금도 정보통신처와 도서관은 긴밀한 협조체제내에서 정보서비스와 통신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상도서관과 같은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도서관이 서비스 제공자 뿐만 아니라 서비스 창출자가 되기 위해서는 두개의 조직이 하나가 되어야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 밖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학교의 재정이 어렵긴 하지만 1-2년내의 정보화에 대한 투자가 장기적인 학교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에 투자의 최우선순위가 이 분야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또 교직원들 특히 실무책임자들의 정보화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 사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향후 정보화추진위원회의 활동에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