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김대중도서관 「김대중과 대중경제론」 출판기념 학술회의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3-06-01

우리대학교 김대중도서관(관장 문정인)은 지난 4월 29일 ‘한국경제의 뉴패러다임과 김대중의 대중경제’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김대중도서관 연구총서시리즈 두 번째 결과물인 「김대중과 대중경제론」 출판기념회를 겸해서 개최됐다. 이는 김대중도서관의 주요 사료 연구사업으로 지난 2012년 11월 1일 첫 번째 연구총서 「김대중과 한일관계-민주주의와 평화의 한일 현대사」(연세대학교 출판부)의 발간 및 학술회의에 이어서 진행된 것이다.

이 학술회의에는 우리대학교 류상영 국제학대학원 교수, 김동노 사회학과 교수, 양재진 행정학과 교수와 류동민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조석곤 상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 홍종학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이계안 전 국회의원, 선대인 선대인경제연구소장을 비롯해 학계, 정계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중경제가 갖는 역사적 함의에 대해서 토론하고 한국경제의 미래 비전 전략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학술회의 직후에는 류상영 교수와 김동노 교수가 편저한 「김대중과 대중경제론」(연세대학교 출판부) 출간기념회를 개최했다. 「김대중과 대중경제론」은 대중경제론의 이론적, 역사적 맥락과 성격을 살펴보고, 김대중 대통령 재임시기의 경제사회 정책과의 연관성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 연구서적이다. 김대중도서관은 사료에 기초한 학문적 연구의 활성화를 주요 정책적 목표로 삼고 있으며 오는 9월에는 연구총서 시리즈 세 번째 결과물인 「김대중과 한국 야당사」를 출간할 계획이다.

 

vol. 54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