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여기 연세인] 상남경영원 초대 원장에 부임한 신영수 교수를 찾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9-03-02

상남경영원은 전혀 새로운 전문경영인 교육의 장이 될 것입니다

◐ 먼저 상남경영원 원장에 부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이 어떠신지요?

국내에서는 전혀 새로운 전문경영인교육기관의 책임을 맡게됐다는 생각에 부담을 느끼지만, 한편으로는 연세가 세계 수준의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커다란 자부심도 갖게 됩니다.

◐ 상남경영원에서 앞으로 어떤 사업을 벌일지 궁금합니다.

우선 연구사업이죠. [상남 국제경영 포럼]을 비롯한 여러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국제영문저널인 [상남포럼]과 각종 연구집을 발간합니다. 석좌교수를 비롯해 훌륭한 교수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몫이지요.
그리고 교육사업입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시에 개발해 경영인들이 국제화된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바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지요. 현재 진행중이거나 개발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만 해도 CEO, CIO, GEMBA를 비롯해 20개 가까이 되는데, 상남경영원에서는 연중 20∼30개의 프로그램이 항상 진행될 것입니다.

◐ 상남경영원만의 특징이라면 어떤 것이 있는지요?

학위를 주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겠지요. 수업기간이나 교수진이 고정돼 있지 않은 것 역시 특징이지요. 이것은 상남경영원의 교육프로그램이 급변하는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내용에 중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기업 현장에서 원하는 바로 그 때에, 최적의 교수진을 구성해 교육이 이뤄지도록 할 것입니다.

◐ 상남경영원이 들어선 상남경영관은 그 현대적인 시설로 유명한데요.

그렇죠. 총건평은 1천7백여평에 불과하지만 고급강의실이 6개, 토의실이 6개, 전자도서관, 식당 그리고 객실 40개가 있습니다. 고급강의실에서는 외국 현지와 동시에 화상으로 수업 및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비가 이뤄졌어요. 이 화상회의 설비는 객실에도 연결돼 있지요.

◐ 상남경영관이 연세에 세워지기까지 LG그룹과의 연계가 상당히 중요했다고 들었는데요?

LG그룹에서 건축·연구기금으로 모두 120억원을 지원했으니 상남경영원 발족에 가장 큰 몫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지요. LG그룹과는 앞으로도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관계가 유지될 것입니다. 그러나 상남경영원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은 LG같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은행, 병원, 법률회사 등 그 수가 아주 많기 때문에, 상남경영원과 LG가 특별한 관계라고 하기는 힘들겠지요. LG그룹의 지원은 한국 대학발전이라는 순수한 뜻에서 이뤄진 것이에요.

◐ 상남경영원 운영에 필요한 비용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계획이신지요?

글쎄요. 현재 학교 내에서 그와 관련된 문제를 협의 중인데요, 제 생각으로는 상남경영원에서 벌이는 여러 사업을 통해서 재원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구·교육사업뿐 아니라 강의실과 객실 임대를 통한 수익도 예상됩니다. 이 수익은 다시 연구·교육에 대한 투자로 이어지겠지요.

◐ 선생님의 자신감 넘치는 모습이 보기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이런 자신감 내지 확신은 제가 연세에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연세가 가지고 있는 학문적 역량과 미래에 대한 비전이야말로 우리의 가장 큰 힘이 아니겠습니까.

 

vol. 28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