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김병수 총장 졸업식사(요약)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9-03-02

우리는 인류역사의 큰 변혁기에 놓여 있으며 모든 것을 새로이 시작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 역사 속에서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예측불가능의 시대에 사회에 발을 내딛게 된 것입니다.

새 시대는 정보지식의 시대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하나의 도전으로 삼고 지금까지 연마한 지식과 덕성으로 앞날을 개척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자신의 앞날만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우리 앞에는 인구 폭발의 문제, 에너지 문제, 이상 기온과 같은 환경문제 등 우리가 곧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에게 큰 위기를 가져다 줄 문제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이런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수학한 이 대학은 아직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빠른 적응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어 여러분이 사회를 접하게 될 때 큰 괴리감을 갖게 될까 염려스럽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대공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도력을 발휘한 루즈벨트 대통령의 말을 기억합시다. 그는 "두려움과 진정으로 맞서 싸울 때 당신은 힘과 경험과 자신감을 얻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는 성경의 말씀과 사랑의 정신을 잊지 마십시오. 새로운 제도, 학문, 문화 또는 지식산업도 진리, 자유, 사랑이 없으면 사상누각이 될 것입니다.

젊은 시절부터 자기를 관리하는 절제된 생활을 지켜나감으로써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하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vol. 28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