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대학계열화 방안 일부확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5-05-01

─1996년 3월부터 실시, 나머지 대학은 단계적시행─


우리대학교 일부 대학계열화 및 학부제 시행계획안이 4월말 확정되어 교과과정 개편과 관련 학칙 개정을 통하여 1996년 3월부터 시행된다. 지난 3월 공청회 이후 관련 단과대학 및 학과들 사이에 충분한 연구검토와 합의를 통하여 마련된 최종안은 각 단과대학의 특성에 따라 기존의 학과를 그대로 두고 계열화하거나 학과를 없애고 학부제를 도입하는 형태로 바뀌게 된다. 이번에 계열화를 시행하는 대학은 본교에 이과대학, 공과대학, 신과대학, 사회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과 원주에 문리대학, 경법대학, 보건과학대학 등인데 각 대학별 계열화방안은 아래와 같다. 나머지 대학들은 현재 계열화방안을 수립중에 있으며 확정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이과대학
이과대학 계열화 방안은 기존학과를 기초과학계열과 지구과학계열로 나누고 계열화가 어려운 학과는 존속시키기로 하였다. 신입생은 계열별로 모집하며 교과과정은 공통적으로 운영하고 동일계열내에서 2개 전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초과학계열: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화학과
○지구과학계열: 지질학과, 천문대기학과
○학과존속: 생물학과, 컴퓨터과학과, 의예과, 치의예과


공과대학
공과대학 계열화방안은 신입생은 통합 모집하여 학과구분없이 통합운영하는 학부제와 교과과정은 공통으로 운영하되 신입생 모집과 졸업은 현행대로 독립적으로 시행하는 준계열제도로 나누어진다.
학부
○기계 · 설계 · 산업공학부: 기계공학과, 기계설계학과, 산업시스템공학과
○전자공학부: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전파공학과
준계열
○화학 · 생물공학계열: 화학공학과, 식품생물공학과
○토목 · 도시공학계열: 토목공학과, 도시공학과
○금속 · 세라믹공학계열: 금속공학과, 세라믹공학과
학과존속
○건축공학과: 현행대로 독립운영


신과대학
사회복지학과를 사회과학대학으로 소속을 변경키로 하였다.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를 신과대학에서 수용하고 기존학과는 존속시키고 신입생모집은 현행대로 독립시행하되 다만 교과과정은 공통으로 운영하여 2개 전공제를 실시하는 준 계열화 방안을 채택하였다.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은 대계열화하고 각 전공을 두기로 하였으며, 다른 대학과 달리 1997년부터 계열화를 시행하기로 하였다.
○인간발달 · 가족전공: 아동학과
○생활환경전공: 의류환경학과, 주거환경학과
○식품영양전공: 식품영양학과
○생활디자인전공: 의루환경학과, 주거환경학과


원주캠퍼스
원주캠퍼스의 경우 문리대학 생명과학과와 생물자원공학과는 신입생을 통합모집하고, 경법대학중에는 경영학과롸 경영정보학과가 통합모집하며 보건과학대학의 경우 6개학과 모두 통합모집하기로 하였다.


교과운영 방안
○1-2학년 과정은 계열별 공통과목으로 편성한다. 특히 기존의 학과단위에서 개설된 유사과목들을 통폐합한다.
○3-4학년 과정은 각 전공분야(과)에서 개설하는 전공과목 위주로 운영한다.
○전공과목은 개방적으로 운영하여, 학생의 전공분야 진출을 자유롭게 하여 준다.
○한 학생이 두 전공분야(학과)의 전공필수 과목을 모두 이수하면 두개의 전공으로 졸업할 수 있다.
○4학년에 개설되는 전공 과목중 일부는 학부-대학원 연계과목으로 한다.
○계열내 전공분야(과)의 전공과목을 두루 수강하여 "계열별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계열(또는 학부)에 따라 전공과목을 모두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수도 있다.

 

vol. 223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