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주요 소식] 김상문 교수, ‘쇼펜하우어에 미친 수학교수 내 행복은 어디에?’ 출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1-28

김상문 교수, ‘쇼펜하우어에 미친 수학교수 내 행복은 어디에?’ 출간

김상문 이과대학 수학과 교수가 ‘쇼편하우어에 미친 수학교수 내 행복은 어디에?’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기인이자 현인 쇼펜하우어의 유머, 풍자, 위트를 담은 일화, 그리고 행복의 예술을 소개하고 있다. 본서는 단순히 어록을 나열한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잔재주로 출세하여 이름을 떨치려는 사람을 위한 것도 아니다. 삶의 길을 찾되, 행복에 대한 허상의 잠꼬대에서 깨어나 어떻게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 물을 정열을 가진 모든 이를 위한 것이다.

김상문 교수는 16세에 칸트와 쇼펜하우어를 읽기 시작하여 그 후 이들의 살아있는 정신에 심취하였다. ETH Zurich를 거쳐 M.I.T. Logic group (Minna - James - Heinemann grantee)에서의 박사논문 연구에 근거해 Bern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마친 후, Heidelberg대학, Stanford 대학 Visiting Professor, 국제 학술지 Modern Logic의 부 편집인을 역임하였고, K.Godel Society, Die Oste. L.Wittgenstein Gesellschaft, Schopenhauer Gesellschaft, F.Forschungsgemeinschaft F.Nietzsche e. V., A.M.S., DMV 등에서 학술 활동을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