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신간안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9-29

신간안내

 

소비의 역사

 

 

저자: 설혜심 

출판: 휴머니스트

 

사학과 설혜심 교수가 신작 『소비의 역사』를 내놓았다.

 

현대인을 소비하는 인간, ‘호모 콘수무스’라 부를 만큼 우리는 매일 무언가를 소비하며 살아간다. 우리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소비는 지금까지 욕망과 쾌락만을 위한 천박한 물질주의의 산물로 여겨졌고, 나아가 소비를 사치나 방탕과 연결시키곤 하는 사회적 통념은 소비를 진지한 연구의 대상에서 멀어지게 만들었다.

 

이 책은 지금껏 어떤 역사가도 주목하지 않은 익숙한 물건과 공간, 그리고 '소비'라는 인간의 행위와 동기를 통해 인간의 역사를 내밀하고 다층적으로 살피며, ‘사람’과 ‘생활’이 생생하게 살아 있는 역사를 들려준다.

 

근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기본적인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준 여러 상품의 역사는 물론, 약장수와 방문판매, 백화점과 쇼핑몰 같은 근대적 판매 방식과 공간의 역사를 펼쳐놓는가 하면, 제국주의의 영향을 받은 상품이나 불매운동 같은 행위를 통해 소비의 이면에 숨겨진 저항과 해방, 연대의 장구한 발자취를 추적한다.

 

그동안 『그랜드 투어』, 『온천의 문화사』, 『서양의 관상학』, 『지도 만드는 사람』 등을 선보여 온 저자는 거대한 사료더미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주제를 발굴하며 인간이 중심이 된 역사를 연구하는 사학자다. 『소비의 역사』는 발간되자마자 각종 언론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여러 대형 서점과 매체에서 ‘이달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Beowulf in Parallel Texts

 

저자: 이성일 

출판: Wipf and Stock Publishers

 

영문학과 이성일 명예교수가 고대영어 서사시 『베오울프』를 현대영어로 번역하여, 원시와 번역시 대역판을 미국 오레곤주 유진에 소재하는 출판사 Wipf and Stock Publishers에서 출간했다. 이 책은 고대영어를 공부하는 영문학도들이 원시와 병행하여 현대영어 번역본을 읽어나갈 수 있도록 편집되었고, 원문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에 관한 주석을 책의 뒷부분에 실었다. 미국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의 Robert D. Stevick 교수는 이 책의 서문에서 “여태껏 출판된 『베오울프』의 현대영어 번역 가운데 가장 탁월한 번역”이라고 평가했다. 이밖에도 하버드 대학교의 Derek Pearsall 교수, 저명한 남미문학 번역가인 그레고리 라바사(Gregory Rabassa), 고대영문학자인 존 힐(John M. Hill) 교수 등도 호평한 바 있다.

 

 

초기 중국 고전시의 형성

 

저자: 스티븐 오웬 

역자: 허경진, 김성은, 김지인, 부찬용, 폴김 

출판: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이 책은 기원전 1세기 말에서 기원후 3세기 사이에 지어진 ‘초기 중국 고전시’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다루고 있다. 저자 스티븐 오웬은 기존의 초기 중국 고전시에 대한 연대기적 서술에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이 연대기적 서술은 배제한 채 현재 전해지는 시들을 공시적인 것으로 상정하여 분석했다. 이를 통해 당시에 공유되었던 시적 레퍼토리와 시를 짓는 관습을 추적함으로써 남아있는 시들이 결국 ‘하나의 시’였음을 밝혔다. 또한 5세기 후반과 6세기 초반의 학자들이 고전시에 대한 서술을 하기 위해 어떻게 그들이 가지고 있던 자료들을 선택하고 재구성하였는지에 대해 고찰했다. 그 결과 초기 시들이 이를 전파하거나 공연한 사람들에 의해 저마다의 필요에 따라서 재생산되었으며, 이 과정을 거쳐서 현재 우리에게 전해지게 된 것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