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고재원 교수(교신저자)와 연구교수인 엄지원 박사 (제1저자)의 논문이 세포생물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리뷰 전문지 중 하나인 ‘Trends in Cell Biology’지(IF 11.721) 8월 3일자 온라인에 게재됐으며, 2013년 발행본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이 리뷰 논문에서는 최근 시냅스 세포접착단백질(synaptic adhesion molecule)로 관련 분야의 뜨거운 조명을 받고 있는 ‘LAR receptor protein tyrosine phosphatase’에 관한 최근 5년간의 연구동향을 요약정리하고 있다. 더불어 앞으로 관련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다. (논문 제목 : LAR-RPTPs : synaptic adhesion molecules that shape synapse development)
시냅스는 우리 뇌의 모든 기능을 관장하는 신경회로를 생성하는 기본 단위이다. 시냅스 접착단백질은 신경세포간의 연결 구조를 형성하고 성숙시키며 시냅스 가소성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LAR-RPTP 단백질 군은 이전에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의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인자로서 잘 알려져 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들을 통해서 다양한 시냅스 기능을 매개하고 있으며 여러 막단백질들과의 신호전달기전을 통해서 시냅스 발달에도 기여함이 밝혀졌다. 또한 이러한 LAR-RPTP 단백질의 신호전달기전에 이상이 생길 경우 여러 뇌질환의 발병과 연관됨이 최근 알려지고 있다. 본 리뷰 논문에서는 이러한 LAR-RPTP 단백질 군의 시냅스 조절자(synapse organizer)로서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을 잘 서술했다.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승종)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공동연구), 보건복지부의 세계선도의생명과학육성 프로그램 (Medi-Star)과 질병중심 중개연구 (중점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