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지속가능캠퍼스 이니셔티브’ 제2차 워크숍 개최
  • [교육/행사]
  • 조회수 42
  • 작성일 2025.06.05
  • 작성부서 홍보팀


연세대, ‘지속가능캠퍼스 이니셔티브’ 2차 워크숍 개최

– 고려대·서울대·포스텍과 함께 고등교육기관의 지속가능성 교육 방향 모색 -




연세대학교(총장 윤동섭)는 지난 530() 인천 송도에 위치한 국제캠퍼스에서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 서울대학교(총장 유홍림), 포스텍(총장 김성근)의 총장 및 주요 관계자들을 초청해 지속가능캠퍼스 이니셔티브2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411월 열린 지속가능캠퍼스 이니셔티브 공동 선언식과 20252월 포스텍에서 개최된 제1차 워크숍에 이은 세 번째 협력의 장으로, 국내 주요 대학 간 지속가능성 실현을 위한 연속적 논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각 대학은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교육과정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실질적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회원교별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워크숍에서 4개 대학은 각 교과 과정에 개설된 다양한 형태의 지속가능성 관련 융복합 전공 및 교과목을 소개하며, 지속가능성과 기후 변화에 대한 교육이 오늘날 고등교육 과정에서 필수적이라는 데 깊이 공감했다.

 

비교과 프로그램 소개 시간에는 연세대 워크스테이션‘Externship’, 고려대의 ‘Climate Corps’체인지메이커스’, 서울대의 글로벌사회공헌단프로네시스 나눔실천단’, 포스텍의 기업 및 지역 이해관계자와의 상생 프로그램등 각 대학의 고유한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사례가 공유됐다.

 

참석자들은 지속가능성과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은 이제 세계시민이 갖추어야 할 시대적 덕목이라는 점에 깊이 공감하며 워크숍을 마무리했다.

 

4개 대학은 앞으로도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지속 가능한 캠퍼스 구축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워크숍 사진 2. .

 

(사진 설명)

1. (왼쪽부터) 김동원 고려대학교 총장,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김성근 포스텍 총장, 윤동섭 연세대학교 총장

2.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