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캠퍼스 소식] 김경렬 석좌교수 초청 RC 특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6-06-02

김경렬 석좌교수 초청 RC 특강

 

‘아름다운 지구’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인 김경렬 교수를 초청하여 지난 5월 11일 ‘아름다운 지구’라는 주제아래 제3회 RC 특강이 열렸다.

 

김경렬 교수는 2013년까지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후에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로 자리를 옮겨 강의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 교수는 지구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와 그에 대한 질문을 학생들에게 던지며 강의를 시작했다. 판 구조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판의 경계를 어떻게 알아냈는지, 지진 측정과 해저지형 측정은 언제부터, 어떻게 진행될 수 있었는지, 관련 학설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등 지구의 모습이 변화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들이 다양하게 전개됐다. 특히 초기 대륙들이 모두 붙어있던 시기의 형태부터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차츰 변화된 단계를 시각적으로 제시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석유가 나는 지역이 어떻게 생겼는지, 유럽의 기후는 왜 따뜻한지 등 지형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이런 지구의 변화하는 모습을 볼 때 지금의 아름다운 모습이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을 던진 후, 최근 GPS를 통해 측정된 판의 이동 모습을 볼 때 앞으로 지구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살펴보면 곧 지구가 지금의 아름다운 모습에서 벗어나기 시작할 것이라는 말을 끝으로 강의를 마무리했다.

 

전주영(경제학과 16) 학생은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사실들이 비교적 최근에 밝혀진 사실이라는 것이 흥미로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vol. 59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