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보도자료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김효성 석사생, K-CIPEC학회 포스터 부문 우수 논문발표상 수상 2017.11.16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김효성 석사생,
K-CIPEC 학회 포스터 부문 우수 논문발표상 수상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환경공학부 김효성 석사과정 학생(지도교수 : 최항석)이 지난 9월 21일부터 9월 22일까지 서울 라마다호텔에서 개최된 ‘K-CIPEC’ 학회에서 포스터 부문 우수 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

 

 이 학회는 한국에너지기후환경협의회와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가 공동주최 하여 국내외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친환경연소기술 및 청정에너지 전환, 폐자원 에너지화, 대기오염물질, 기후변화 및 온실가스 관리, 그리고 관련 경제 및 정책 문제 등을 주제로 여러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산업관계자 등 최신의 기술 동향과 정보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김효성 학생은 ECVT( : Electrical Capacitance Volume Tomography)를 이용한 원뿔형 분사층 반응기 내 수력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다. ECVT는 급속열분해 유동층 반응기 장치의 최적 설계를 위한 시스템으로 유동층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체의 흐름, 다상(Multiphase)의 혼합 정도, 반응의 진행 상황 등을 감지하고 이를 3D 이미지로 변환하여 유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층 내 입자 분포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여 반응기 최적 설계를 위한 유동층 내 기체-고체 유동의 수력학적 특성연구를 진행한 김효성 학생은 연구의 우수성과 첨단성을 인정받아 포스터 부문 우수 논문발표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