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개

연설문

2016학년도 입학식 축사 2016.03.08

자랑스러운 연세대학교 입학생 여러분!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직은 쌀쌀한 연세동산이지만 뜨거운 가슴과 높은 기상을 품은 여러분의 젊음이 제 가슴까지 훈훈하게 해 줍니다. 오늘 여러분이 이 자리에 서기까지 밤낮으로 여러분을 보살펴 주시고 숱한 어려움을 마다하지 않으신 부모님, 여러분께 존경의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자녀를 연세대학교로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 선 입학생 중에는 뜬 눈으로 어제 밤을 지새운 학생도 있을 것이고 들뜬 기분으로 대학생활을 설계하다 자신도 가눌 수 없는 포부에 마냥 행복해 한 학생도 있을 겁니다. 도저히 실천에 옮기지 못할 계획을 세워 욕심을 부리는 학생도 있을 것이고 꽉 매인 고등학교 생활로부터의 해방을 만끽하겠다며 나름대로 자유 아닌 자유를 꿈꾸는 학생도 있을 것입니다. 정말 한 사람 한 사람 어떤 포부와 계획을 갖고 있는지 일일이 듣고 싶고 묻고 싶은 것도 많습니다만 오늘은 잠시 접어두고 인생의 또 다른 획을 그으려 이 자리에 선 여러분에게 몇 가지만 당부하고자 합니다.

 

우선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 여러분 머릿속에는 다양한 계획과 과제들이 자리 잡고 있을 테지만 혹여 그것들이 무엇을 하겠다.’, 아니면 어떻게 해보겠다.’ 라는 계획들만 있지는 않은지 되짚어 보시기 바랍니다. ‘All A를 받겠다, 3개 국어에 도전해 보겠다, 취직준비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에 가겠다.’ 라며 모두 다부지고 당찬 계획들을 세우셨겠지만 단 한번이라도 왜, 내가 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하는지, 왜 내가 외국어를 많이 배우려 하는지, 왜 좋다는 직장에 가야 하는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젊은이들은 whathow의 문제에 함몰된 나머지 why라는 의미를 도외시하는 것은 아닌지 염려됩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대학생활을 시작하면서 우선 왜 대학생이 되어야 하는지, 왜 연세동산에 서 있는지부터 그 의미를 찾는 노력을 해보기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더 이상 자기소개서에 쓸 한 줄, 하나의 등급이 아닌, 자신의 인생에 더해질 이유와 의미를 찾는 노력을 시작해 달라고 부탁드리는 겁니다.

 

여러분은 2100년대를 살아갈 사람들입니다. 현재 의학의 발전추세로 미루어 보자면 여러분은 평균수명 110세 이상을 예상하는 슈퍼 센테니얼 (super centennial) 시대를 살아가게 될 것이고 2100년의 세계를 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초등학생이었을 10년 전, 지금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상상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물며 84년 뒤인 2100년을 상상하기란 더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앞으로 살아갈 사회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한 맞춤식 직업교육을 받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면 여러분들은 잘못된 장소를 찾아온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2차 대전 당시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삶과 죽음의 고비를 하루에도 수십 차례 넘나들면서도 그 생지옥을 견뎌내고 생존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생존해야만 할 이유를 찾고 살아야 할 의미를 잊지 않았던 분들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1년 동안 학부대학과 원주캠퍼스에서 연세가 자랑하는 기숙형 대학 (residential college)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여러분은 그곳에서 앞으로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데 대단히 중요한 두 가지 자산을 얻게 될 것입니다. 먼저,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연세는 출세를 위한 스펙 쌓기와 젊음의 패기를 맞바꾸는 곳이 아닙니다. 수많은 학생들이 서고 싶었던 바로 이 자리에 여러분이 당당히 서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앞으로 여러분이 아름다운 연세동산에서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들이 내 삶에 어떤 의미를 부여해 줄 것인지, 또 나는 사회에 어떤 의미와 함께 기억될 것인지 고민해 보는 1년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residential college에서 생활하며 받게 될 또 한 가지 선물은 바로 친구입니다. residential college에서 1년 동안 함께 먹고 생활하며 배우는 과정을 소중히 간직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같은 전공학생들과는 형제자매처럼 지내고 다른 전공 학생들과도 깊은 우정을 나누어 주십시오. 현대는 네트워크의 시대입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많은 네트워크에 속해 있고 그 네트워크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가 여러분의 성공을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나는 지금 어떤 세속적인 성공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능한 한 여러 친구와 다양한 방면에서 사귈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삶속에서 굳건한 버팀목이 되고 여러분 또한 그 친구들을 떠받치는 믿음의 지지대가 돼 줄 것입니다. 연세의 친구들과 맺는 우정과 신뢰의 네트워크 속에서 여러분은 도전과 창조, 소통과 공감, 나눔과 배려, 섬김과 존경이라는 연세정신을 물려받게 될 것입니다.

 

성공과 실패는 동전의 앞뒷면과도 같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성공하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실패하는 횟수보다 다시 일어나려는 횟수가 단 한번만이라도 더 많다면 여러분은 성공할 것입니다. 실패가 두려워 교과서적 삶에 안주하는 자세는 성공을 보장할 수 없음을 깨닫기 바랍니다. 끊임없이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불굴의 의지로 도전하십시오. 도전하는 삶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에 하나님의 가호가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226

 

총 장 김 용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