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2011. 2. 15] 입학처, 고교연계방안 서류 2011.02.16

입학처, 고교연계방안 서류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고교 교육과 연계한 서류평가 방안 도입

 

연세대학교는 입학사정관제 전형(모집인원의 약 17%)에서 고교 교육과 연계한 서류평가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평가함으로써 교사의 권위를 회복하고,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성실히 하도록 하며,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 전환하고 체벌 금지 이후 학생교육 방안을 새롭게 정립하는 등 학교 살리기에 기여하고, 리더십, 성실성, 협동정신, 희생정신을 지닌 우수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류평가에서 다음의 요소를 적극 반영하여 평가 실시할 예정이다.

첫째, 학교생활기록부 내신 성적을 1단계 전형 주요 요소로 활용하고자 한다. 학교생활의 기본인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 대상에 포함시킴으로써 최소한의 학력요건을 반영하고, 이를 통해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학생에게 보다 많은 선발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교사의 학생 평가권 존중 및 권위 회복을 위해 학생 평가에 교사의 추천서를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2011학년도 입시부터 축적하고 있는 추천서 데이터베이스를 적극 활용할 것이며, 추천서 작성방법 안내 및 각 학교별 추천현황 정보제공을 통해 추천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자 한다.

셋째, 추천서에 학교 생활태도(수업시간의 학습태도와 학교생활의 성실성 및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 교사에 대한 태도 등)를 포함하여 평가에 반영하며, 인성평가를 강화하고자 한다. 기존의 평가항목에 더해 Team sports 등 단체 활동을 통한 협동정신과 희생정신, 리더십과 함께 시민정신의 덕목을 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넷째, 입시에서 주로 반영하는 국수 위주의 과목과 그외 과목에 대한 성취도 차이를 평가에 반영하는 등 학생부 교과영역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입시위주 교육 탈피에 기여하고자 한다.

 

우리대학이 추진하는 고교 교육과 연계한 서류평가 방안도입은 일선고등학교에서 학생부와 추천서에 대한 대학의 신뢰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다. 고등학교에서 좀 더 실질적인 정보를 고교프로파일에 포함해서 제공해 주도록 요청할 것이며 평가과정에서 추가확인이 필요한 경우 해당 고교를 적극적으로 방문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붙임 : 연세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전형 추천서 작성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