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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룸

[2010.11. 10] 2012학년도 입학전형계획 2010.11.10


 창의인재 전형 신설
  입학사정관제 전형 확대

 연세대, 2012학년도 입학전형계획 발표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비 절감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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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학년도 달라지는 점 >
유사전형 통폐합으로 전형 간소화 추진
「창의인재 전형」(입학사정관제 전형) 신설
「진리자유 전형」 및 「연세한마음 전형」의 정성적 평가 비중 확대
「조기졸업자 전형」을 「과학인재 전형」으로 개편
「글로벌리더 전형」을 인문사회계 모집단위로 개편 (2013학년도에는 폐지)
기회균등 전형(사회적배려대상자 포함) 지원자격 및 선발방법 개편
연세대학교(총장 김한중)는 10일 ‘창의인재 전형’을 신설하는 등 입학사정관제 사업을 확대⁃심화하고 전형 간소화를 통해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비 절감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2012학년도 입학전형계획을 발표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세대학교는 2012학년도에 입학사정관제 전형인 ‘창의인재 전형’을 신설하여 객관적 지표에 주로 의존했던 기존의 학생선발방식에서 벗어나 각종 업적자료, 추천서 및 창의 에세이를 통하여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인재를 발굴하려고 한다. 특히 이 전형은 1시간의 면접을 통해 수험생의 역량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 있게 검증하는 전형으로 기존의 객관적 지표 중심의 전형에서 기회를 얻지 못한 특별한 인재를 발굴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2. 입학사정관제 사업이 성숙단계에 이름에 따라 연세대학교의 대표적인 입학사정관제 전형인 진리・자유 전형 및 연세한마음 전형의 정성적 평가비중을 보다 확대한다. 진리・자유 전형의 경우 기존의 서류평가에 더하여 면접평가의 점수 비중을 확대하여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여 전형의 효과성을 높이려 한다.

  3. 연세대학교는 2012학년도부터 유사한 성격의 전형을 하나로 통폐합, 전형 간소화를 추진하며 조기졸업자를 대상으로 했던 기존의  ‘조기졸업자 전형’을 ‘과학인재 전형’으로 개편, 국내외 수학과학 관련 우수 학생을 선발하고 과학 특기를 지닌 영재에게 기회를 열어주려고 한다. 

  4. 글로벌리더 전형은 인문사회계 모집단위 전형으로 개편한다. 글로벌리더 전형의 지원자격을 완화하여 보다 많은 수험생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장차 2013년 전형에서는 글로벌리더 전형을 일반우수자 전형에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지원 자격에 따른 전형을 축소하여 모든 수험생에게 보다 넓은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5. 최근의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맞추어 기존의 사회적배려 대상자 및 사회기여자에 대한 입시정책에도 다소간에 변화가 있다.  ‘사회적배려 대상자 전형’은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전형의 취지를 실질적으로 살릴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자녀, 조손가정 자녀, 장애우 부모 자녀, 국내・외의 벽・오지 근무경력이 있는 선교사 및 교역자 자녀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하고 사회적배려대상자를 정시모집 ‘기회균등 특별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트랙에서 선발하는 것으로 모집 시기 및 전형방법이 전면 개편된다. 또, 민주화 운동이 우리 사회에 기여한 가치를 인정하여 사회기여자 전형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 자녀 지원자격이 신설된다. 기존 사회적배려 대상자 전형에서 선발했던 5⁃18민주유공자는 사회기여자 전형에서 선발한다.

  6. 기존 공교육 정상화, 입시부담 완화 및 입학사정관제 지속 추진 정책 기조도 2012학년도 입학전형에서 계속 유지 및 발전된다. 대부분의 전형에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중심의 서류평가를 실행하여 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학생들이 학교 중심으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사교육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하려고 한다.


붙  임  연세대학교 입학전형 계획 주요변경사항  
2012학년도 연세대학교 서울캠퍼스 입학전형계획 주요변경사항

연세대학교는 교육현장에서의 혼란을 발생시킬 수 있는 전형의 급격한 변화는 지양하고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 및 공교육 정상화 · 입시부담 완화라는 두 축에 중점을 두고 추진되었던 올 한해의 입학전형 성과를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하여 2012학년도 입학전형계획을 다음과 같이 마련하여 시행합니다.

• 전형 통폐합 및 개편
  2012학년도부터 유사한 성격의 전형을 하나로 통폐합하여 전형간소화를 추진합니다(2012학년도에는 통합 이전 전형의 지원자격, 선발인원 및 전형방법 등을 유지하고, 전형의 실질적 통합은 연차적으로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모집시기
2011학년도
2012학년도
2013학년도
수시모집
일반우수자 전형
일반우수자 전형
일반우수자 전형 (글로벌리더 전형 통합)
조기졸업자 전형
과학인재 전형

과학인재 전형

글로벌리더 전형
글로벌리더 전형
폐지
(일반우수자 전형과 통합)
음악대학 일반우수자 전형,
체육특기자 전형
예·체능인재 전형
예·체능인재 전형
정시모집
일반전형
음악대학 전형,
체육계열 전형
일반전형
일반전형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전문계고교출신자 특별전형,
연세한마음 전형,
새터민 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기회균등 특별전형
기회균등 특별전형
 
 
• 「창의인재 전형」(입학사정관제 전형) 신설
  객관적 지표에 주로 의존했던 기존의 학생선발방식에서 벗어나 각종 업적자료, 추천서 및 창의 에세이를 통하여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자 「창의인재 전형」을 다음과 같이 신설합니다.

모  집  시  기
수시모집 (8월 중 전형 실시)
모  집  인  원
30명
지  원  자  격
2009년 4월 이후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2009년 4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2012년 2월 졸업예정자
전  형  방  법

전형단계
전형요소 및 전형방법
1단계
업적자료, 추천서 및 창의 에세이 점수를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일정배수를 2단계 평가 대상자로 선발
2단계
우선선발
일반면접 성적, 서류 및 창의 에세이를 종합평가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
일반선발
심층면접구술시험 성적, 서류 및 창의 에세이를 종합평가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

※ 각종 전형요소 평가 안내
   ⁃ 업적자료 평가 : 지원자가 우수성 입증자료 요약서(본교 서식)에 기재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평가
   ⁃ 창의 에세이 평가 : 주어진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하여 창의적 사고능력 및 희망전공분야 전문가로서의 성장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 서류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우수성 입증자료를 종합적으로 평가
   ⁃ 일반면접 : 서류평가 시 파악한 특징적인 부분 등을 확인(적격/부적격으로만 판단)
   ⁃ 심층면접구술시험 : 학업수행능력, 학문분야 인재로서의 자질, 창의적 사고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자  격  기  준
미적용
 
•입학사정관제 전형 중 일부전형 전형요소 반영비율 조정
    입학사정관제 사업이 성숙단계에 이름에 따라 일부 입학사정관제 전형의 정성적 평가비중을 다음과 같이 확대합니다.

전  형
2011학년도
2012학년도
연세한마음 전형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70%, 서류(학생부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30%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50%, 서류(학생부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50%
진리·자유 전형
서류 90%, 면접구술시험 10%(3단계)
서류 70%, 면접구술시험 30%(3단계)


•「조기졸업자 전형」을 「과학인재 전형」으로 개편
  기존의 조기졸업자만을 대상으로 했던 「조기졸업자 전형」을 「과학인재 전형」으로 개편하여 국내외 수학과학 관련 우수 학생을 선발합니다(기존의 글로벌리더 전형 자연계열 지원자격은 신설 과학인재 전형으로 통합됨).

모  집  인  원
350명
지  원  자  격
2009년 4월 이후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2009년 4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2012년 2월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자

1. 국내 정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재된 이수단위 및 등급 조건이 다음 중 하나를 충족하는 자
   - 수학과 과학 관련 교과의 이수단위의 합이 35단위 이상이며, 각 교과별 이수단위 가중 평균등급이 각각 3등급 이내인 자
   - 수학 관련 전문교과와 과학 관련 전문교과의 이수단위의 합이 10단위 이상인 자
2. 고등학교 재학 중 국제 올림피아드 참가자(참가자 선발을 위한 계절학교 수료자 포함), 국내 전국규모(사설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고교 주관 제외) 올림피아드 입상자 
3.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및 해외고 출신자로서 과학인재로서의 성장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입증자료(연구보고서, 대외수상 및 활동경력, 발표된 논문 등)를 제출할 수 있는 자
전  형  방  법
일괄합산 전형 : 서류(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및 우수성 입증자료) 평가 60%, 논술 40%
지원가능 모집단위군
자연계열(이공계열 및 의치계열)
대학수학능력시험
자  격  기  준
미적용


 •「글로벌리더 전형」 개편
   기존의 글로벌리더 전형 자연계열 지원자격이 신설 과학인재 전형으로 통합됨에 따라 글로벌리더 전형을 인문사회계 모집단위 전형으로 개편합니다(지원자격 1의 경우, 외국어 및 외국어에 관한 교과와 국제 전문교과의 이수단위 합계가 36단위에서 32단위로 축소되고, 가중 평균등급은 2.5등급에서 2.0등급
모  집  인  원
400명
지  원  자  격
2009년 4월 이후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2009년 4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격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3학년 재학생으로서 2012년 2월 졸업예정자로서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자
[지원자격 1]
국내 정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재된 이수단위 및 등급 조건이 다음 중 하나를 충족하는 자
- 외국어 및 외국어에 관한 교과와 국제 전문교과의 이수단위 합계가 58단위 이상인 자
- 외국어 및 외국어에 관한 교과와 국제 전문교과의 이수단위 합계가 32단위 이상이며 이수  단위 가중 평균등급이 2.0등급 이내인 자
[지원자격 2]
입학원서 접수 시작일 기준 2년 이내에 응시한 서로 다른 2개 이상 언어의 공인성적(한국어 제외)을 서류제출기간에 제출할 수 있는 자
[지원자격 3]
고등학교 재학 중 국제 올림피아드 참가자(참가자 선발을 위한 계절학교 수료자 포함), 국내 전국규모(사설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고교 주관 제외) 올림피아드 입상자
전  형  방  법
일괄합산 전형 : 서류(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평가 60%, 논술 40%
지원가능 모집단위군
인문사회계열
대학수학능력시험
자  격  기  준
일부 적용
 이내로 강화됨).
  ※ 2013학년도 입학전형에서는 글로벌리더 전형을 폐지하고 수시모집 일반우수자 전형과 통합 운영함

•「사회기여자 전형」 지원자격 신설
  「사회기여자 전형」에서 5·18민주유공자 및 민주화운동관련자 자녀 지원자격을 다음과 같이 신설합니다.
 
2011학년도
2012학년도
비  고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국위선양자, 다자녀(3자녀이상) 가정 출신자녀
독립유공자 손자녀, 국가유공자 및 자녀, 국위선양자 및 손자녀, 다자녀(3자녀 이상) 가정출신 자녀, 5·18민주유공자 및 민주화운동관련자 자녀
5·18민주유공자 자녀 지원자격은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에서 사회기여자 전형으로 선발 전형을 옮김

 ※ 5·18민주유공자 : 「5・18민주유공자예우에관한법률」 제4조에 해당하는 자 또는 그의 자녀
    민주화운동관련자 :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2항 각 호에 해당하는 자(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의 민주화운동관련자증서 발급 가능자) 또는 그의 자녀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개편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지원자격을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전형의 취지를 실질적으로 살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전면 개편하여 사회적배려대상자를 정시모집 「기회균등 특별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트랙에서 선발합니다.

구 분
2011학년도
2012학년도
선발시기
및 전형
수시모집 사회적배려 대상자 전형
정시모집 기회균등 특별전형의 사회적배려 대상자 트랙
지원자격
도서・벽지 근무 공무원(일반 ・ 교육공무원) 자녀, 직업군인 자녀, 국내・외의 벽・오지 근무경력이 있는 선교사 및 교역자 또는 의료봉사자 자녀, 환경미화원 자녀, 다문화가정 출신자, 5․18민주유공자 및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 조손가정 자녀, 장애우 부모 자녀, 국내・외의 벽・오지 근무경력이 있는 선교사 및 교역자 자녀※


전형방법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70%, 서류평가 성적 30%
서류평가 성적 50%,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50%

 

•기존 공교육 정상화, 입시부담 완화 및 입학사정관제 지속 추진 정책 기조 유지 및 발전
  올해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2011학년도 입학정책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정책방향
내  용
공교육 정상화와 입시부담 완화
1. 수시모집 정원내 선발규모(입학정원의 약 80%) 유지
   수시모집 선발 비중을 입학정원의 약 80%로 유지하여 우수학생을 조기에 선발하고 지원자의 정시모집 준비 부담 경감 유도
2. 수시모집 글로벌리더 전형 공인영어성적 등급제 반영 유지
   공인영어성적 변별력을 축소하여 사교육비 부담 경감에 기여하고자 글로벌리더 전형 서류평가시 공인영어성적을 상중하 등급제로 반영합니다.
3. 서류평가 미반영 항목 명시
   지원자가 불필요하게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도록 각종 입학전형 서류평가에서 미반영하기로 한 항목을 다음과 명시합니다.
    - 국내고 출신자가 제출한 AP, SAT 성적
    - 사설 기관과 연계된 해외봉사활동 및 리더십프로그램 등
    -고등학교 진학 전 및 졸업 후의 교과 및 비교과 자료
4. 수시모집 기타서류 제출 폐지 유지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기타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다만, 글로벌리더 전형, 사회기여자 전형 및 언더우드국제대학 전형에 한하여 해외고 재학 중 취득한 서류는 별도로 제출할 수 있으며 제출서류 범위는 최대 5가지 이내로 한정함 
입학사정관제 전형 지속 추진
선진입학전형 도입확대로 공교육정상화에 기여하고자 지원자의 학업능력 뿐만 아니라 성장 잠재력, 개인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지속적으로 확대⁃추진합니다.
[입학사정관 전형 선발규모(안)]
 
모집시기
전     형
정원구분
인  원
수시모집
창의인재 전형[신설]

30
진리・자유 전형

500
사회기여자 전형

30
연세한마음 전형

100
재외국민 전형

68 이상
외국인 전형

정시모집 
기회균등 특별전형
 
 
- 농어촌학생

131 이상
- 특수교육대상자

15
- 전문계고교출신자

51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19
- 새터민(북한이탈주민)

약간명
- 사회적배려대상자

30
 
※ 정원내 입학사정관제 전형 선발인원 및 비율 : 590명(입학정원의 17.33%) [정원외를 포함할 경우 974명 이상]

 


       [전형별 모집인원]
      
모집
시기
전     형
정원
구분
인  원
비   고




창의인재 전형

30

IT명품인재 전형

20

언더우드국제대학(UIC) 전형

120

일반우수자 전형※

1,139
 
과학인재 전형※

350
 
글로벌리더 전형

400
 
예・체능인재 전형

77
예능 : 27명, 체능 : 50명 
진리・자유 전형※

500
 
사회기여자 전형

30
 
연세한마음 전형※

100
연세한마음 장학 대상자




일반전형※

683
 
기회균등 특별전형
 
 
 
- 농어촌학생※

136
 
- 특수교육대상자※

15
 
- 전문계고교출신자

51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19
연세한마음 장학 대상자
- 새터민(북한이탈주민)※

약간명
 
- 사회적배려대상자※

30
 
총         계
3,700 이상


 


    
입학전형과 관련한 세부사항은 추후 입학요강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