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2017.04.12] 전용관 교수팀, 신체적 활동과 청소년 행복 관계 규명 2017.04.12

전용관 교수팀, 신체적 활동과 청소년 행복 관계 규명 
-  운동 많이 할수록 행복감도 높아져
- 우리나라 청소년 행복지수는 OECD 최하위

 

체육 활동에 많이 참여하는 학생일수록 스스로 행복감을 느끼는 비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전용관 교수연구팀(책임 연구원: 민지희)이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에 참여한 총 370,568명의 청소년을 분석한 결과, 신체활동을 주 1회 이상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한 주간 신체활동이 전혀 없었던 그룹에 비해 “행복하다”고 응답한 확률이 41%~53% 더 높게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없다”고 응답한 확률은 26%~35% 더 높았다.

 

또한 한 주 동안 달리기, 농구 게임, 축구 게임 등과 같이 숨이 차고 심장이 빠르게 뛰는 고강도 신체활동 참여 일수가 많을수록, 아령 들기, 팔굽혀 펴기와 같이 근육을 키우는 근력운동에 참여하는 일수가 많을수록 행복하다고 응답할 확률이 증가했다. 스트레스가 낮거나 없다고 응답할 확률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논문은 Mental health and physical activity에 지난 3월 31일 게재되었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는 심리적 웰빙(주관적 행복감, 스트레스 인지)에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는 부족한 실정이다. ‘2016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 비교 연구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1시간 이상 운동하는 날은 평균 3.5일로 OECD국가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OECD 평균: 3.8일±0.4일). 또한 주관적 행복지수는 82점으로 OECD국가들 중 최하위를 차지했다(OECD 평균: 100점±10점). 

 

전용관 교수는 “최근 줄어들던 학령기 학생 자살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청소년 정신건강이 심각한 상태에 이른 현 시점에서,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충분한 신체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사회적 차원의 제도와 기반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 별첨 : 게재 논문 1부.

         연구결과 표식도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