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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소식

[신간 안내] 컴퓨터 게임과 문학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4-06-30

최유찬 교수(국어국문학과)는 컴퓨터 게임으로 새롭게 시작되는 문학이야기 「컴퓨터 게임과 문학」(연세대학교 출판부)를 펴냈다. 유럽문화정보센터의 "문학의 기본 개념" 총서의 5번째 책이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생겨난 문화형식인 컴퓨터 게임. 컴퓨터 게임은 주로 오락의 기구로 제작되고 있지만, 게이머에게 제공하는 체험이 영화나 문학의 체험에 근접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문학과 관련지어 논의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예컨대 컴퓨터 게임을 디지털 텍스트의 전형으로 파악하고 그 문학적 특성을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이나 서사장의 개념으로 파악하는 일은 이제 우리에게 친근한 일이 되었다. 저자는 컴퓨터 게임이 지닌 본래의 면모를 제대로 드러낼 수 있는 개념과 이론 틀은 그것이 자립적인 문화 형식으로 인정받는 것과 긴밀히 연관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문학의 개념을 무한히 확장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컴퓨터 게임의 독립성을 보장해 주고 그것의 본질을 적절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개념의 창안이 요청된다는 문제의식에서 쓰여졌다.

 

vol. 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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