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미국 콜럼비아대 총장 초청 특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04-04-16

세계화 발맞춰 커리큘럼 바꿔야

연세리더십센터(소장 양승함)는 4월 7일 새천년관 대강당에서 리 C. 볼린저(Lee C. Bollinger) 미국 콜럼비아대 총장을 초청해 ‘세계화와 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볼린저 총장은 "지금 세계는 이른바 세계화라는 역사적 대변환기에 있다. 이 변화 속에 대학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능동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컬럼비아대의 경우 1년에 500여명의 한국 학생들이 유학하는 등 어느 정도 국제화돼 있다"면서 "역사의 대변환 시기에 세가지를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주목할 세 가지로 초국경적 자본왕래 등 경제적 세계화 △정부조직과 NGO 등의 세계화 △매스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인한 대단위 정보교류 등을 꼽았다.
볼린저 총장은 미국의 경우 60년대 사회가 변환하면서 헌법이 세분화됐고 이에  따라 법대의 커리큘럼도 전문화·세분화하는 변화가 일어난 것을 예로 들면서 ‘세계화’ 등 사회변화에 맞춰 대학도 커리큘럼 변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국제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대학간 교류도 심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볼린저 총장은 콜럼비아대 개교 2백50주년을 맞아 해외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서울·도쿄·베이징·대만·홍콩 등 동아시아 5개 지역을 순방 중에 있으며 그 일환으로 우리대학교를 방문한 것이다.

 

 

vol. 38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