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96학년도 입학요강 발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5-11-01

본고사 1월 8일, 9일 이틀간 실시, 원주캠퍼스는 본고사 안치뤄


입학관리처에서는 10월 13일 96학년도 본고사를 1월 8, 9일 이틀 동안 치르는 것을 골자로 한 「96학년도 입학요강」을 확정 발표하였다.

일반전형
이날 발표된 입학요강에 따르면 인문계의 경우 1월 8일 오전 논술, 9일 오전 영어 및 수학 1 시험을 치르고, 자연계는 8일 오후 수학 2, 9일 오후 영어 및 논술시험을 보며, 면접은 10일 실시키로 하였다.
학부단위로 선발하는 문과대학 인문학부 및 원주캠퍼스 인문사회계열 지원자의 경우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인문계 및 외국어계로 지원이 가능하다. 외국어고등학교 출신자가 외국어계에 지원할 경우 외국어고등학교 출신자의 내신등급은 타교와 학력을 비교해 내신을 평가하는 비교내신제인 "1996학년도 대입전형을 위한 고등학교 내신제 시행지침"에 따라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는 고교내신성적 산출원칙에 따르며, 외국어고등학교 출신자가 인문계에 응시할 경우 외국어고등학교 출신자의 내신등급은 "1996학년도 대입전형에 의한 고등학교성적 내신제 시행지침"에 따라 학력비교 평가에 의한 내신등급이 적용된다.
일반전형의 요소별 반영비율은 내신 40%, 수능 40%, 대학별 고사 10%(교육학과와 예체능 계열은 다름)이며 대학별 고사 점수는 2백점 만점으로 인문 사회계열은 논술 1백점(1백20분), 영어 50점(60분), 수학 1 50점(90분)으로 하고 자연계열은 논술 50점(90분), 영어 50점(60분), 수학 2 1백점(1백20분)으로 배정하기로 하였다. 단 원주캠퍼스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아니한다.

특차전형
특차전형은 12월 28일 실시하며, 모집학과는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전학과이다. 모집비율은 전체 입학정원의 40%이내에서 각 계열 및 학부에 따라 정원의 20~60%범위에서 선발하기로 하였다.
이밖에 자연계 출신만 응시할 수 있었던 생활과학대학과 간호대학에 인문계 학생의 입학을 허용, 각각 정원의 50%와 30%를 모집키로 했다.

농어촌 특별전형
농어촌 특별전형은 본교와 원주캠퍼스에 각각 81명과 24명을 선발하고 본교 및 원주의대 의예과는 내신 1등급으로, 의예과를 제외한 원주캠퍼스 모든 학과는 내신성적 3등급 이상으로 지원자격을 제한하였으며, 특수목적고 재학자(과학고, 외국어고, 예술고, 체육고)와 검정고시 합격자, 졸업예정자가 당해년도에 졸업하지 못한 경우는 지원할 수 없다.
그리고 지방자치법 제 3조에 의한 읍 · 면(광역시, 도: 도 · 농 통합시의 관할구역 안에 두는 읍면)소재 고등학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로서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 및 그의 부모 모두가 읍 · 면에서 함께 거주한 자라야 지원이 가능하다.

장애인 특별전형
장애인특별전형은 본교의 경우 수능성적 계열별 상위 15%이내 원주캠퍼스는 25%이내인 자에 해당하며, 장애자복지법 제19조에 의하여 장애인 등록을 필하고,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교육부장관이 중앙특수교육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해당학년도에 전문대학 이상의 각급학교에 취학할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청각장애, 시각장애 또는 지체부자유(뇌성마비 포함)의 장애가 있는 자(교육법 시행령 제71조의 2 제 6항)에 한하여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한편 내년도 신입생부터 동일 캠퍼스에 없는 전공과목에 한해 같은 계열내에서 본교-원주캠퍼스 간 이중전공을 허용, 전공선택의 폭을 넓히기로 하였으며, 입학관리처에서는 서울대와 입시일이 달라 수험생들이 대거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험일을 이틀로 정하였으며, 수능성적에 관계없이 수험생 모두에게 응시기회를 주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vol. 2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