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연세 이념 발표 기독정신 · 민족사학 등 내용담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5-09-01

재단이사회는 7월 28일 대학설립 및 운영이념을 재정립해 명문화한 「연세대학교 이념」을 확정하였다.
「연세대학교 이념」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겨레와 인류의 공동선에 기여 ▲민족사학으로서의 역사의식과 전통 ▲창의력, 비판력, 윤리의식, 사회봉사 정신의 실천 ▲이 사명을 온누리에 펼쳐야 할 사명 등을 담고 있다.
이 이념 제정은 우리대학교가 「연세21세기」발전계획을 추진하면서 93년 9월부터 학교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연세가 세워진 뜻과 그 뜻을 펴기 위하여 한 세기를 넘어 지켜온 전통, 이를 21세기에도 지켜 일구려는 연세인의 하나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제정된 것이다.
「연세대학교 이념」전문은 다음과 같다.




연세대학교 이념

연세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와 자유의 뜻을 따라 겨레와 인류에 이바지할 사람을 가르치기 위하여 이 땅에 세워진 배움터이다.

연세인은 겨레의 오랜 문화전통을 갈고 닦아 널리 펴는 민족 학문의 개척자이고, 값진 인류 문화의 이치를 캐는 세계학문의 선구자이며, 불의에 맞서, 옳은 편에 서는 정의와 자유의 사람이고, 이웃을 위하여 앞장서 일하는 박애와 봉사의 사람이다.

우리는 이 뜻이 온전한 나라와 세계를 이룩하는 밑바탕임을 믿어, 이를 힘껏 펼쳐 나아간다. 연세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는 창의력과 비판력을 살려 학문의 원리를 밝혀 세우고, 신앙과 양심을 갖추어 곧고 바르게 살며, 희생과 사랑의 마음으로 사회에 봉사한다.

이는 연세 학원을 세우고 일군 이들의 이상이며, 부름받은 연세인 모두의 사명이다.

 

vol. 22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