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교환학생 설명회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1997-04-01

국제교육부에서는 3월 12일 오후 6시 상대본관 대강당에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우리대학교는 97년 3월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러시아, 호주 등 21개국 290여 개 외국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연간 200여 명 재학생들이 교환학생 제도를 통하여 외국대학으로 파견되고 있다.

교환학생제도는 학생교환협정이 체결된 대학간에 양교 학생을 상호 교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외국대학에서 공부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외국어를 습득하고 외국문화에 깊이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연된 제도이다. 교환학생 제도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 재학생과 동일한 자격을 유지하며 교환학생으로 파견시 수업료는 우리대학교에 납입하고 파견대학에는 이를 납부하지 않으며, 파견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우리대학교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통계상으로 살펴보면, 지난 96학년도에는 9개국에 203명, 97학년 1학기 현재는 9개국에 95명의 우리대학교 재학생들이 외국대학으로 파견되었다. 한편, 우리대학교의 교환학생제도는 외국대학의 학생들에게도 상당히 정평이 나 있어 외국대학에서 우리대학교로 파견되어 온 교환학생은 96년 한해만도 291명에 이르고 있다.

외국대학에서 우리대학교로 유학오는 교환학생의 숫자는 최근 수년간 꾸준히 증가해 해가 거듭 될수록 점점 인기를 더해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와 같이 학문의 국제화, 세계화 추세를 반영하듯이 이번 교환학생 설명회에서는 5백여 명이 넘는 학생들이 상대 대강당을 가득 메웠으며,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들은 교환학생 제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내었다. 이번 교환학생 설명회에서는 교환학생 지원자격과 선발기준, 교환대학에 대한 안내, 지원서류, 교환학생 파견시 등록과 취득학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질의 및 응답 순서로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풀어 주었다.

 

vol. 25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