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학생 취업 및 창의인재 양성 위한 프로그램 진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5-16

학생 취업 및 창의인재 양성 위한 프로그램 진행

 

원주LINC사업단(단장 김희중)은 지역특화산업인 의료기기특성화분야로 선정되어 총 사업기간(2012. 4. ~ 2017. 2.) 5년 동안 200억 규모의 국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산업친화형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과 지역산업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원스톱 창업지원시스템 YES-STAR
창업교육센터는 대학생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청년 창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기업가적 마인드 역량을 강화해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창업 관련 25개 교과목(비지니스모델 개발, 마케팅 실무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40개의 창업동아리들은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국내외 창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그리고‘산업실무역량졸업인증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창업교육,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등에 꾸준히 참가하는 것으로도 졸업인증이 가능하도록 창업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 밖에도 창업교육, 기술지도, 경영지원 등 창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YES-STAR'시스템을 통해 학생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원주LINC사업단은 전문적이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창업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마케팅 체험 기회제공
원주LINC사업단은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회(MEDICA 2014)와 북미 시카고 방사선 및 영상 의료기기 전시회 (RSNA 2014)에 참가하는 가족회사와 교내 재학생을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글로벌 마케팅 경험 및 실무능력배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MEDICA(재학생:19명, 기업: 16개사), RSNA(재학생:10명, 기업: 5개사) 두 곳에 학생들을 파견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전시회에 참여한 가족 기업 부스에서 해외바이어에게 제품을 소개하거나 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업홍보 활동을 펼쳤다. 학생들에게‘글로벌 마케터 교육’과‘뉴스 마케팅 교육’ 외에‘해외 마케팅 지원 포럼’을 위한 사전교육을 실시하여 참여기업과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산학협력의 날개, 캡스톤디자인
산학특성화센터에서는 산학협력 프로그램 중 하나인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은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주제들을 선정하여 학생들이 문제해결 및 작품을 설계하고 제작하도록 하는 종합설계 교육프로그램이다. 2014학년도에는 4개 단과대학 16개학과 182개 팀 606명의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며, 다양한 분야의 성과물을 도출했다. 또한 교내 창업교육센터와 함께 ‘2014 창업ᐧ캡스톤디자인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원주부총장 및 내빈들을 모시고 성황리에 행사를 진행하였다.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이 더욱 중요한 이유는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과 성과가 한데 모여 기업은 문제해결 및 기술이전을 학교는 현장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학생은 하나의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현장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3가지의 선순환 고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2015년도에는 기업연계형 과제 강화 및 캡스톤디자인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실무경험 및 문제해결 능력을 원하는 기업의 수요와 취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제가 겸비될 수 있는 현장형 교육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2014학년도 캡스톤디자인 우수 성과
- 학생 606명 / 182개 팀
- 외부경진대회 3건, 6팀 수상(대상1, 금상1, 은상1, 우수상3)
- 캡스톤디자인 특허출원 28건(특허5건, 디자인3건, 저작권19건, 실용신안1건)

 

현장실습을 통한 현장적합형 인재양성
현장실습지원센터는 대학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전공과 관련된 기업 및 연구기관 등에서 4주(160시간) 또는 8주(320시간)의 실무를 수행하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실습 프로그램은 현장 감각 및 적응능력 향상, 진로탐색과 경력형성 등 학생들의 취업능력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운영된다. 2014학년도에는 원주캠퍼스 4개 단과대학, 16개 참여학과 386명의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참여하여 각 분야에서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는 기회가 되었다. 2015학년도 현장실습지원센터는 현장실습을 내실화하여 장기 현장실습, 글로벌 현장실습 강화를 통한 현장실습 활성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2014학년도 현장실습 우수 성과
- 학생 386명 / 기업 152개
- 현장실습 홍보를 통한 연속 다수 취업 성과
- 원주시 혁신 도시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현장실습 조기 활성화

 

C-Lounge 개소 및 취업활성화 사업 진행
정경대학(학장 윤방섭)은 대학 자율기획사업의 일환으로 취업활성화를 위해 원주캠퍼스 정의관 2층 휴게공간을 C-Lounge로 새롭게 단장했다. C-Lounge는 정경대학의 최근 졸업자 취업 수기 및 노하우, 취업률 등이 게시되어 있으며, 대학 특성에 맞는 취업 공고 자료 등 각종 취업 자료 및 취업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준비되었다. 또한 편안하고 자연 친화적 분위기의 C-Lounge는 학생들에게 아늑한 공간을 제공하며 과제 등을 준비할 수 있는 학습의 공간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더불어 정경대학은 취업활성화 사업으로 동문들과의 멘토제, 동문 특강, 취업동아리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공공기관과 협력한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보건과학대학(학장 김종배)은 2014학년도 2학기부터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과학수사학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13주에 걸쳐 진행되는 강의와 4주에 걸쳐 진행되는 현장실습으로 구성한다. 이후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가 제공된다. 교육과정의 참여대상은 과학기술대학 및 보건과학대학 재학생으로 총 25명 내외로 선발됐다. 강의 내용은 법물리학, 법화학, 법생물학, DNA분석, 법심리학, 증거물 관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14개 강좌 중 12개 강좌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또한 2015년도까지 원주혁신도시에 13개 공공기관 입주가 완료됨에 따라 입학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보건환경대학원에서는 2016학년도 1학기부터 입학정원을 47명으로 15명 증원하고, 과학수사학전공을 신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더욱이 보건환경대학원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연계한 학부, 대학원, 특수대학원 교과과정에 통합 적용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vol. 58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