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인문학연구원 해외학자 초청강연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5-04-16

인문학연구원 해외학자 초청강연 개최

- 다카하시 사토시 교수(일본 게이오대학 사도문고) : 「옛 서적의 유통과 장서    문화 -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원 HK문자연구사업단(단장 윤혜준)은 4월 3일 금요일 오후 4시 외솔관 526호에서 「옛 서적의 유통과 장서문화 -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제20차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회에서는 일본에서 서지학 연구로 유명한 게이오대학 부속 연구소인 사도문고(斯道文庫)의 다카하시 사토시 교수가 중·일 장서문화의 특징과 역사적 변천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강연에는 학내의 관심 있는 청중들이 함께 하여 중국 및 일본의 장서 문화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카하시 교수는 동아시아 전체의 장서문화라는 차원에서, 중·일 양국의 장서문화 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서 장서 수용과 전달에 공헌한 한국의 장서문화 연구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하였다.

중국의 고전 서적인 한적(漢籍)을 연구하는 서지학 전문가이자 명망 있는 고서 연구자인 다카하시 교수는 자신의 오랜 연구 성과를 『서지학에의 권유(書誌学のすすめ―中国の愛書文化に学ぶ)』(東方書店, 2010년)라는 제목의 연구서로 펴내어, 일본 내 우수한 서지학 관련 저서 및 역서에 수여하는 게스나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 책은 인문학연구원 문자총서로 번역될 예정이다.

 

 

vol. 57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