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연세 스마트 교육을 선도할 Open & Smart Education 센터 오픈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12-16

우리 대학교는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픈 스마트 에듀케이션 센터(Open & Smart Education Center, 이하 OSE 센터)를 신설했다. 백양관 N208호에 공간을 마련하고 지난 11월 26일 정식 개소식을 가졌다. 개소식에는 정갑영 총장과 OSE 위원회 및 센터 직원뿐만 아니라 글로벌 MOOC 강의 교원이 함께 참석하여 공식 출범을 축하했다.

OSE 센터는 크게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 온라인 대중 공개강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으로 일명 YSCEC), OCX(Open Campus eXperience, 교내 학술·문화 행사 정보 통합 플랫폼 및 콘텐츠 제공 서비스), Flipped Learning(온라인 선행 학습)의 4가지 파트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MOOC 파트에서는 국내 대학 최초로 ‘글로벌 빅 3 MOOC’ 중 코세라(Coursera), 퓨처런(FutureLearn)에 동시 가입 협정을 체결했다. 현재 내년 상반기에 개설할 4개 강좌의 선정을 완료하고 강의 개발과 강의 동영상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 학교의 우수한 강의를 MOOC를 통해 전 세계에 제공함으로써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정된 4개 강좌는 다음과 같다. 

 

LMS 파트에서는 YSCEC 업그레이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5학년도 1학기부터 모바일 스마트 러닝, 쌍방향 SNS, 온라인·원격 강의, 다양한 외부 콘텐츠 연계 및 강력한 표절검사 기능이 포함된 최신 교수학습법을 반영한 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할 예정이다. 또한 2015학년도 2학기부터는 Flipped Learning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학습 역량 강화를 통한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OCX 파트에서는 교내에서 개최되는 주요 학술·문화 행사 및 강연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한다. 동시에 VOD 콘텐츠로도 제공함으로써 범 연세 커뮤니티 교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OSE 센터는 MOOC, LMS, OCX, Flipped Learning 파트의 성공적인 임무 완수를 위해 다음과 같이 Open & Smart Education 위원회를 구성하여 자문을 받고 있다. 

 

OSE 센터는 첨단 ICT를 기반으로 최신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멀티캠퍼스 통합 교육패키지 구현을 통해 연세대학교의 교육/학습/연구/문화 역량을 제고하는 것이 사명이다. 이를 통해 ‘세상(世)을 이끄는(延) 섬김의 정신을 실천하는 창조적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는 우리대학교의 교육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vol. 57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