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의료원 행정부서 직제개편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9-16

12개 실처 → 8개 통합. 집중화 통한 효율 높여

의료원은 행정의 효율적인 운영과 학교 본부와의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9월 1일 행정부서 직제를 개편했다.

의료원은 “인력과 조직, 예산을 통합 검토해 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 행정부서 개편”이라며 “이번 개편으로 의료원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학교 본부와의 업무 효율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직제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업무가 연관된 부서의 통합과 미래 지향적 성장을 위한 직제 신설, 명칭 변경을 통한 전문성 강화다.

우선 기획조정실은 기획조정실 산하 신사업 추진과 실행을 위해 신사업단 직제가 신설됐다. 기존 미래발전추진본부는 폐지되고 기획조정실 발전전략팀이 신사업단 산하로 이관돼 신사업 검토와 인큐베이팅(incubating), 실행을 위한 상설조직으로 운영된다. 기획팀은 기존 기획업무와 함께 예산팀 예산파트와 통합, 예산부문 업무를 수행하며 인력과 조직, 예산을 종합적으로 총괄하는 부서로 탈바꿈한다. 예산팀 분석파트는 경영개선팀으로 명칭이 변경되며 인력과 장비 등 운영성과에 대한 진단과 개선 문제를 수행한다. 또한 성과분석과 모니터링을 비롯해 지속적인 업무개선 부문도 담당한다.

사무처는 산하 부서 및 보직 명칭 변경을 통해 효율적인 행정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사무부처장은 사무국장으로, 시설부처장은 시설국장으로 보직 명칭이 변경됐다. 의료정보부실장 역시 의료정보국장으로 보직변경됐다. 경리팀은 재무회계팀으로 명칭이 변경돼 전문성을 더한다.

해외신사업 실행과 사업 추진체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해외사업 관련 조직을 통합하고 명칭도 변경했다. 국제협력처는 국제처로, 국제협력팀은 국제팀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의료선교센터와 세브란스아카데미가 국제처 산하로 들어갔다. 이번 통합으로 해외사업 수주와 외국인 의사 교육, ODA, 원조사업에 대한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구축됐다.

직제개편에 따라 대외협력업무의 전문성도 높아졌다. 기존 미디어홍보실장이 홍보실장으로 명칭 변경됐으며, 커뮤니케이션전략실장이 신설됐다. 영상미디어센터는 커뮤니케이션전략실로 이관됐다. 홍보실과 커뮤니케이션전략실, 발전기금사무국을 통합한 대외협력처가 신설돼 의료원의 대외협력업무를 한층 강화했다. 미래발전추진본부장 산하 통일보건의료센터는 대외협력처 산하로 이관됐으며 발전기금팀이 행정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신설된 커뮤니케이션전략실은 홈페이지와 SNS매체 운영과 관리 등 온라인 홍보 분야와 영상미디어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관련 직제도 신설되면서 연구력 강화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의과학연구처장 산하의 기존 연구진흥부처장을 연구진흥 1, 2 ,3 부처장 직제로 개편했다. 1부처장은 의과대학과 세브란스병원 등을, 2부처장은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용인세브란스병원 등을, 3부처장은 치과대학과 치과대학병원 등의 연구진흥을 지원한다.

이번 직제개편은 현행 12개 실처가 8개로 축소되는 대신 업무 연관성이 높은 부서가 통합되면서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특히 의료원과 학교 본부 실처 간 협조체계가 더욱 긴밀해질 전망이다. 의료원의 원목실은 학교 교목실과, 감사실 및 기획조정실은 기획실과, 사무처는 총무처 및 시설처와 함께 업무를 공유한다. 또한 의료원 대외협력처와 국제처는 본부 대외협력처와 국제처와 같은 이름으로 변경돼 업무의 연관성이 높아졌고, 의료원 의과학연구처는 본부 연구처 및 산학협력단과, 의료정보실은 학술정보원과의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기반도 마련됐다.

 

vol. 56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