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송당 암연구센터 SCIENCE DAY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8-29

송당 암연구센터 SCIENCE DAY

 


의과대학 송당 암연구센터는 8월 18일 제3회 사이언스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사이언스 데이’는 과학적인 관점에서 연구의 디자인, 자료 분석에 대해 소통하고, 실험방법 등을 공유하고자 마련된 행사다.


행사는 방사선종양학과 연구팀(김용배, 금웅섭, 윤홍인 교수) 장지석 교수의 방사선 유도 손상 마우스 모델의 개발과 조직 재생을 위한 최적화된 세포치료에 대한 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치료개발팀(송재진 교수)의 바이러스-기반 항암제 개선전략과 관련해 고수완 연구원이 종양용해성 아데노 바이러스의 암세포 침투 개선을 주제로, 오근혁 연구원이 GRP78 down regulation을 통한 sorafenib 저항성 극복 가능성을 주제로 발표하고 논의했다.


이어 유전체 기반 중개연구팀(정현철, 라선영 교수)의 정인혜 연구원과 강선경 연구원이 각각 이 위암에서 IGF 신호전달 체계 저해에 대한 통합적 전략과 BET 억제를 통한 효과적인 치료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맞춤치료 전략기반 신약개발팀(안중배, 신상준, 범승훈 교수)의 김세현 연구원은 방광암 세포에서의 FGFR 신호전달 억제를 통한 파클리탁셀 효과의 개선을 주제로 발표했고, 이민지 연구원은 대장암에서의 전사인자 억제 표적치료제 개발, 황지언 연구원은 대장암치료에서의 철대사 억제제의 개발과 확인을 주제로 발표했다. 대장항문외과 연구팀(민병소 교수) 박선영 연구원의 대장암에서의 Wnt 경로 표적의 치료적 가치 발표와 이샛별 연구원의 대장암 세포와 정상 점막 세포에서의 organoid 확립에 대한 발표, 마지막으로 세포생물학 연구팀(정희철, 이익재 교수)의 정희철 교수의 암세포에서의 YAP-TEAD를 표적하는 기전 및 효과를 평가하는 전임상시험 발표가 진행되었다.


한편, 1년에 2회 열리는 사이언스 데이 행사에는 관심이 있는 교수와 연구원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제4회 행사는 2019년 2월에 열릴 예정이다.

 

 

vol. 61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