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아시아 대장암 치료 교과서 발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7-02

아시아 대장암 치료 교과서 발간
의대 김남규 교수 주도로 5개국 60명 전문가 참여

 


아시아 5개국 60명의 대장암 치료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시아에서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의 최신 치료 경향과 말기암 환자의 치료까지 모든 것을 담은 교과서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Surgical treatment of colorectal cancer)’가 최근 출간됐다. 아시아 국가의 대장암 전문 교수들이 참여해 치료에 대한 전문 서적을 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대장암 교과서는 발생 빈도가 높은 서구 외과 의사들이 주도해 집필했다. 하지만 지난 20년간 아시아 지역은 경제성장과 함께 식습관 변화, 비만 인구의 증가로 대장암이 급증했으며, 아시아 지역의 특성을 가진 대장암 치료 방법과 결과가 서구와는 다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지난 2012년 한국에서 일본과 중국, 대만, 홍콩,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11개국 대장암 전문가들이 모여 의대 김남규 교수(외과학)를 초대 회장으로 첫 아시아태평양 대장암학회를 개최했다. 이후 2년마다 정기 학회를 통해 공유된 정보와 다양한 치료 정보를 책으로 발간하게 됐다.


이번 교과서는 아시아 지역 대장암 전문가들이 대장암의 외과적 치료원칙, 즉 최소 침습 수술, 전이 또는 재발암의 경우 다학제 접근법 등을 광범위하게 담고 있다. 각 장의 제목과 내용은 회의에서 토론되고 심의된 주제로 구성됐다. 책을 통해 독자들은 전문화된 외과적 술기를 습득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현재 치료 상태에 대해 배울 수 있다.


김남규 교수는 “이번 교과서는 서구의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데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고 아시아 지역의 치료 수준을 알리며, 나아가 최소침습수술 등의 표준화와 다양하고 어려운 대장암의 치료 결과를 최적화하는데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vol. 61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